[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시중 은행장들에게 “국내외 금융경제의 불확실성이 훨씬 커진 만큼 은행 경영에 있어 리스크 관리의 중요성이 어느 때보다 높아졌다”고 강조했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 총재는 전날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열린 금융협의회에서 중국 금융시장 및 실물경기 불안, 국제유가 추가 하락, 일본은행의 마이너스 수신금리 도입 등으로 국제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커진 점을 언급하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국내 금융경제상황도 대외 리스크에 북한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까지 가세하며 불확실성이 어느때보다도 높아진 상황”이라며 “올해도 국내은행의 경영여건이 여전히 어려울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에도 순이자 마진 등이 줄어들면서 수익이 많이 줄었다”며 “올해도 기업들의 업황이 크게 개선될 것 같지 않고, 낮은 금리가 계속된다고 하면 은행들이 수익성을 개선하기가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은행업의 수익성 저하 현상은 국내은행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에너지 관련 기업대출 채권 부실과 마이너스 금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유럽계 은행의 경우 신용리스크 우려가 높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다만 국내 은행의 경우 이에 비해 아직 양호한 상황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 총재는 “국내은행은 자본적정성이 양호해 대내외 충격에 대한 흡수능력을 갖고 있고, 가계나 기업에 대한 금융중개기능도 대체로 원활히 작동할 것”이라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