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한종민 기자] 대한체육회와 국민생활체육회를 합친 통합체육회가 출범을 한 달여 남긴 상황에서도 진통을 거듭하며 험난한 통합의 길을 가고 있다.

16일 체육계에 따르면 체육단체 통합준비위원회는 전날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통합체육회 발기인대회를 열었지만 절반이 넘는 통준위 위원들이 불참하며 사실상 무산됐다.

통합체육회 출범 과정에서 문화체육관광부가 지나치게 간섭하는 것에 불만을 갖던 대한체육회는 통합체육회 정관(안)을 채택하기에 앞서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검토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하며 발기인대회 불참을 선언했다.

대한체육회 추천위원 3명은 발기인대회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고, 김정행 대한체육회장의 자리 역시 빈자리로 남았다. 대한체육회는 문체부에 발기인대회 연기를 요구했지만 이는 묵살됐다. 불협화음이 계속되자 발기인대회를 불과 몇 시간 남기지 않은 상황에서 국회 추천 위원 2명도 불참을 결정했다.

발기인대회가 반쪽짜리로 열릴 경우 불참하겠다고 밝힌 문체부 추천 위원 1명까지 총 11명의 통준위 위원 중 6명이 참석하지 않았다. 발기인대회라는 명칭이 무색할 정도다. 결국 이날 발기인대회는 1차대회가 됐고, 예정됐던 정관에 대한 발기인 기명날인, 공동회장 및 이사 선임 등의 안건은 꺼내보지도 못했다. 이번달 중 2차 발기인대회를 열어 통준위 전체 위원들이 참여한 가운데 기명날인 절차를 매듭짓자는 복안이다.

하지만 통합체육회 출범까지 한 달여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좀처럼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 양대 체육단체 통합 법정 시한은 다음달 27일이다. 문체부는 기한 내 우선적인 통합절차를 마무리하기 위해 속도를 올리려고 하지만 대한체육회는 서두르기보다 신중을 기했으면 하고 있다.

대한체육회는 정관전문위원회에서 심의해 확정한 통합체육회 정관(안) 초안을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 먼저 보내 사전 승인을 받아 그 의견을 반영, 완성된 정관을 확정한 뒤에 발기인대회를 갖자고 주장하고 있다. 문체부는 대한체육회의 주장에 대해 정관 초안을 IOC에 사전 검토 의뢰하고 결과에 따라 정관을 수정하자고 제의했다. 표면적으로는 간단해 보이는 절차이고 이견이 없어 보인다.

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대한체육회는 출범 준비 과정에서부터 문체부의 지나친 간섭을 우려했다. 정관에도 정부가 단체 운영에 개입하는 내용이 많다며 이에 대한 수정 요구를 해왔다. 대한체육회는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되기 전까지는 발기인대회 등 남은 준비 절차에 적극적으로 임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

문체부는 발기인대회를 여는데 통준위 위원들이 모두 동의한 상황에서 일부 위원들이 입장을 번복해 불참을 통보한데 대해 유감스러운 입장이다. 따라서 발기인대회가 파행을 겪은 상황에서 2차 발기인대회가 정상적으로 열릴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오히려 양측의 갈등의 골만 더욱 깊어졌다. 설사 통합을 한다고 해도 두 단체가 한 개의 단체로 뜻을 같이 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

자체 발기인대회가 파행을 거듭하면서 법정 기한인 다음달 27일까지 통합을 매듭짓지 못할 가능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