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이건엄 기자] 정부가 개성공단 운영을 중단하기로 결정하면서 금융당국이 관련 기업 지원에 나서기로 했다.

11일 금융권에 따르면 개성공단과 관련된 기업에 대한 자금 지원 방안을 마련하고 이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정책금융기관 중심의 ‘개성공단기업 특별지원반’이 구성된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기존 대출에 대해 상환유예·만기 연장 조치를 통해 기업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며 “일시적인 자금 애로를 겪는 기업에 대해 정책금융기관을 중심으로 긴급 안정자금 지원 등의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기업에 실질적인 지원이 될 수 있도록 개별 기업별로 1대 1방식의 금융컨설팅 등 맞춤형 금융지원 방안을 마련할 것”이라며 “개성공단기업 특별지원반을 구성하고 정부합동대책반과 연계해 지원 대책을 차질 없이 강구하겠다”고 전했다.

또 “앞으로의 금융상황을 모니터링하면서 한국은행 등 관계기관과 정보 공유, 협조체계를 구축할 것”이라며 “주요국 금융상황이 우리 증시나 금융시장에 미칠 영향을 면밀하게 분석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통일부는 지난 10일 오후 정부 서울청사에서 긴급브리핑을 갖고 개성공단 운영을 전면 중단한다고 발표했다.

정부는 이 같은 방침을 북측에 통보, 11일부터 입주 기업 124곳이 철수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