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KEB하나은행이 자사 스마트폰뱅킹에서 공인인증서 없이 계좌이체까지 가능한 지문인증 서비스를 2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로써 그동안 스마트폰뱅킹에서 계좌이체를 위해 공인인증서를 다운받거나 복사해 암호를 입력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공인인증서 없이 지문인증만으로 로그인부터 계좌이체와 상품가입, 대출신청 등 대부분의 거래가 가능하게 됐다.

이번 서비스는 지문등록 및 인식 기능을 제공하는 스마트폰에서 이용이 가능하다.

향후 지문을 휴대폰에 직접 접촉하지 않고도 인증을 받을 수 있는 비접촉 방식 지문인증(사진 촬영 방식)으로 업그레이드할 예정이다. 

비접촉 방식이 도입되면 지문인증 센서가 없어도 인증이 가능하게 되어 아이폰 계열 사용자든 안드로이드 계열 사용자든 기기와 상관없이 지문인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된다.

KEB하나은행은 지문인증 서비스를 인터넷뱅킹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또 KEB하나은행은 실물 없이 휴대폰 보안영역에서 작동하는 T-OTP 서비스도 출시할 예정이다.

이는 스마트폰 내에 존재하는 보안영역에서 일회용 비밀번호를 만들어 낼 수 있는 하드웨어 기반 보안서비스이다.

T-OTP 서비스의 출시로 스마트폰뱅킹을 이용하기 위해 OTP 실물을 휴대하고 다닐 필요가 없어졌으며 보안매체를 발급받기 위해 굳이 영업점을 방문할 필요가 없어지게 된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지문인증 서비스와 T-OTP를 통해 보안이 강화되면서도 기존 보다 훨씬 편리한 서비스를 시행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FDS(이상거래 감지시스템) 강화 등 보안에 만전을 기해 고객들에게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뱅킹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