盧 전 대통령측 "언론 앞서나간 게 많아…지켜보자"

친노 "청와대와 검찰의 작품이라는 생각"
"BBK 사건을 담당했던 검사가 이번 사건을 맡다니…정치적 수사다" 불만

세종증권 매각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박용석 검사장)는 2일 노건평씨(66)에 대해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법상 알선수재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최재경 대검 중수부 수사기획관은 "금품수수죄를 인정할 만한 상당한 이유가 있고 사안이 중대하며 증거인멸 및 도주우려가 있다고 판단해 노씨에 대해 사전영장을 청구했다"고 박혔다.

노씨는 지난 2005년 6월 세종캐피탈 대표 홍기옥씨(59·구속)와 노무현 전 대통령의 고교동기인 정화삼씨(62·구속) 형제로부터 "세종증권 인수를 도와달라"는 청탁을 받고 정대근 당시 농협 회장(64·수감중)에게 전화를 걸고, 경남 김해의 10평짜리 오락실 지분 등 '경제적 이득'을 챙긴 혐의다.

검찰이 사전 구속영장을 청구함에 따라 노씨의 구속 여부는 4일 오전 10시30분 서울중앙지법 김용상 영장전담 부장판사 심리로 318호 법정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거쳐 결정될 전망이다.

법원이 영장을 발부할 경우 검찰은 노씨에 대한 구속집행에 나서고 그를 구치소에 구속수감하게 되지만, 영장이 기각될 경우에 노씨는 구속되지 않고 검찰이 재청구를 하거나 불구속 기소할 수 있다.

노씨는 조사를 받고 나오면서 기자들을 향해 "돈을 받지 않았다"고 말했다.

한편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형인 건평씨에 대한 검찰의 사전구속영장이 청구되자 친노진영 인사들은 "좀 더 지켜보자"면서 영장 실질심사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노 전 대통령측 핵심 관계자는 "언론이 지금까지 앞서 나간 게 너무 많았다. 복기해 보면 실제로 언론보도 중에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난 것도 꽤 있지 않냐"며 "(법원 판결을)지켜보자"고 말했다.

친노인사인 민주당 백원우 의원도 "법정에서 다 밝혀지지 않겠느냐"라며 "지금은 할 말이 있어도 아낄 때"라고 말을 자제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청와대와 검찰의 작품이라는 생각을 지울 수 없다"며 "BBK 사건을 담당했던 검사가 이번 사건을 맡은 것으로 안다. 결국 정치적인 수사가 아닌가"라고 불만을 나타냈다.

민주당은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노 전 대통령의 친형이지만 당원도 아닌데다 법원의 결정을 지켜보자는 신중론이 지배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