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남극해에서 좌초된 한국 원양어선 ‘썬스타호’에 대한 구조작업이 완료됐다. 승선원 39명은 모두 안전하게 구조됐다.

20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지난 19일 오후 7시 30분 남극해에서 좌초된 썬스타호(628t·승선원 39명)는 이날 오후 1시 10분 유빙에서 탈출해 안전지대로 이동 중이다.

‘썬스타호’는 남극해에서 이빨고기를 잡는 628t급 원양어선이다. 이 배에는 선원 37명(한국인 7명, 중국인 2명, 인도네시아인 23명, 필리핀인 5명)과 옵저버 2명(한국인 1명, 러시아인 1명) 등 37명이 타고 있었다.

해수부 관계자는 “승선원 39명은 현재 모두 부상 없이 안전한 상태”라고 전했다.

칠레에서 남극해로 향하던 썬스타호는 전날 오후 7시 30분 뉴질랜드로부터 1500마일 떨어진 남극해상에서 유빙에 갇혀 선체가 약 13도 기울어진 상태로 좌초됐다.

사고 당시 같은 소속회사의 ‘코스타호(862t)’가 예인선을 연결해 ‘썬스타호’ 탈출을 시도했으나 실패함에 따라 선사는 해수부에 조난신고를 했다.

해수부는 전날 오후 8시 30분 조난신고를 접수받고 승선원들을 코스타호로 대피시킨 뒤 7487t급 쇄빙연구선 ‘아라온호’를 현장에 출동시켰다.

썬스타호 주변 130마일(10시간 항해거리) 해역에서 항해 중이던 아라온호는 이날 오전 10시 현장에 도착해 낮 12시 10분쯤 유빙 제거 작업을 마쳤다.

현재 썬스타호는 유빙을 깨고 이동하는 아라온호를 따라 50마일(5~6시간 항해 거리) 이남의 안전지대로 이동 중이다.

해수부는 유빙이 없는 안전지대로 이동한 뒤 선박 파손 여부를 파악하고 운행에 문제가 있을 경우 뉴질랜드 등에서 수리를 받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구조작업을 진행한 아라온호는 남극 장보고기지 물품 보급과 로스해 연구활동 종료 후 연구원(50명)들의 귀국을 위해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항으로 항해 중이었다.

‘아라온호’는 2011년 크리스마스에도 남극해에서 러시아 어선인 ‘스파르타호’를 구조한 경험이 있다.

해수부는 “아라온호의 적극적인 구조활동으로 썬스타호가 빠른 시간안에 구조가 이뤄졌다”며 “향후에도 아라온호가 인도적 차원에서 구조가 필요한 경우 우리 어선 뿐만 아니라 외국 어선의 구조에도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