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부광우 기자] 금융감독원과 은행연합회가 은행권에 자율에 따른 책임이 필요하다며 자체적으로 리스크를 관리할 것을 촉구했다.

15일 금융권에 따르면 전날 진 원장은 서울 영등포구에서 열린 ‘은행산업 발전을 위한 대토론회’에서 은행권에 대해 “과도한 자산 성장보다는 내실을 다지는 경영 전략이 필요하다”며 “자체 리스크 관리를 강화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기존 예대마진 중심의 영업 형태에서 벗어나 차별화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했다.

그는 향후 은행 감독 방향은 소비자 보호에 중심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은행별 상품 가격과 수수료 산정 등에 대한 규제가 완화되는 만큼 내부통제가 강화돼야 한다는 점도 지적했다.

진 원장은 “내부통제 기능에 대한 감독·검사를 강화할 것”이라며 “은행의 자율에 따른 책임도 강화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날 하영구 은행연합회장도 은행권의 자율에 따른 책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하 회장은 “은행은 확대된 자율성을 책임감 있게 행사하기 위한 자체 리스크 관리 능력을 확보해야 한다”며 “수익성 제고라는 숙제도 해결하기 위해 은행별로 차별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립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토론회에는 진 원장과 하 회장, 신성환 금융연구원장을 비롯해 은행장 등 약 50여명이 참석해 금융당국과 업계의 애로사항과 경쟁력 개선 방안 등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