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NH농협은행과 농협상호금융은 지난 11일 ‘NH핀테크 오픈플랫폼’ 서비스를 정식 출시했다.

‘NH핀테크 오픈플랫폼’이란 핀테크기업이 농협의 금융API를 활용해 금융 기능이 포함된 서비스를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반환경으로서, NH농협은 지난 3월 최초로 오픈플랫폼 구축을 계획하고 8월에는 ‘NH핀테크 오픈플랫폼 모델링 협약식’을 열어 20개 핀테크기업과 모델링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NH농협이 오픈플랫폼 서비스를 통해 표준화된 금융API를 제공하면, 핀테크기업은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자체 개발하여 소비자에게 공급하게 된다. 즉, 금융서비스 제공 주체가 기존의 은행에서 핀테크기업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이번에 공개되는 API는 금융 거래를 위한 금융API 36개와 핀테크기업의 관리업무에 필요한 서비스관리API 17개 등 총 53개이며, 금융API 가운데 출금이체, 입금이체 등 이체API와 거래내역조회, 잔액조회, 카드승인내역조회 등 조회API를 먼저 선보인다.

NH농협은행 스마트금융부 관계자는 “고객이 많이 이용하는 이체와 조회 중심의 금융API를 먼저 오픈하고 외화송금과 선불결제, 가상계좌, 신용카드 승인 등 핀테크기업이 원하는 금융API를 단계적으로 오픈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