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부광우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테러에 사용되는 자금이 우리 금융시스템에 유입되지 못하도록 사전에 철저히 막아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임 위원장은 최근 금융정보분석원이 은행회관에서 주최한 제9회 자금세탁방지의 날 행사를 맞아 배포한 기념사에서 “우리나라는 아직 비교적 테러 안전지대라고 인식되고 있지만 파리 테러 사건 등의 사례에서 볼 때 방심은 금물”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자금세탁방지기구(FATF) 의장국으로서 테러자금 차단을 위한 각국의 법제 강화에 기여할 것”이라며 “내년 6월 FATF 부산 총회와 국내에 설치될 FATF 교육연구기구(TREIN)가 이런 목표를 달성하는 데 발판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 금융기관이 불법자금을 취급했다가 수천억원에서 수조원의 벌과금을 부담한 해외사례를 거론하면서 “우리 금융기관도 불법자금 취급에 대한 책임이 날로 엄중해지고 있음을 유념해야 할 것”이라고 주의를 촉구했다.

임 위원장은 특히 “자금세탁방지제도의 사각지대였던 특정전문직과 비금융사업자에 대한 관리를 강화해 우리 사회 전반에서 자금 거래의 투명성을 확보하겠다”며 관계기관과 협의해 실효성 있는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정보분석원과 금융기관과 검찰청, 경찰청, 국세청, 관세청 등과 공조를 강화겠다는 방침도 내비쳤다. 임 위원장은 내년 1월 시행되는 ‘실제소유자 확인제도’가 숨은 불법자금의 출처를 파악하고 유통을 원천봉쇄하는 기틀이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