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부광우 기자] 인터넷전문은행 예비인가 결정을 하루 앞두고 컨소시엄 3곳의 프레젠테이션(PT)이 진행됐다.

29일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인터넷은행 외부평가위원회는 K뱅크, I뱅크, 카카오뱅크 등 예비 인가를 신청한 컨소시엄이 진행한 프레젠테이션을 심사했다.

이들 컨소시엄은 지난 10월 1일까지 금융위에 예비 인가 신청서를 제출한 바 있다.

이날 프레젠테이션 발표자는 각 컨소시엄을 이끌던 K뱅크의 김인회 KT전무, I뱅크의 이상규 추진단장, 카카오뱅크의 이용우 한국투자금융지주 전무와 윤호영 카카오 부사장이 맡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외부평가위는 이번 프레젠테이션과 금감원의 사전 심사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계획과 자본금, 주주구성계획 등을 고려해 채점하게 된다.

지난 27일부터 금융과 법률, 소비자, 핀테크, 회계, IT보안, 리스크관리 등 분야별 7명의 전문가로 구성된 외부평가위는 인터넷은행 예비 인가를 위한 심사를 진행해왔다. 금융당국은 이날 오후 6시쯤 금융위원회를 열고 외부평가위 결과를 토대로 예비 인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예비인가를 받을 컨소시엄은 올해 한 곳으로 내년 이후 다른 한 곳이 추가될 것으로 알려졌지만, 여전히 두 곳 이상이 동시에 인가 받을 가능성도 높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29일 예비인가를 받은 컨소시엄은 내년 상반기 본인가를 받아 본격적으로 영업을 시작하게 된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