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금융당국이 대내외 환경 변화에 따라 금융중심지 정책을 재정립한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전날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제24차 금융중심지추진위원회 회의에서 금융중심지 정책방향 재정립 계획과 금융회사해외진출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금융당국은 2003년 12월 동북아 금융허브 추진전략 발표 이후 일관성 있게 금융중심지 정책을 추진해오고 있다. 이를 통해 금융인프라 확충, 서울·부산에 대한 국제적 인지도 향상 등 금융산업의 양적·외형적 성장을 이뤄냈다.

단 최근 글로벌 금융규제, 신흥국 금융시장 부상 등 대내외 환경이 급변함에 따라 금융중심지 정책 방향에 대한 점검과 재정립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금융당국은 환경 변화에 발맞춰 정책 방향을 손본다. 중앙정부와 지역 금융중심지간 효율적인 역할 분담체계를 구축한다. 세부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올해 말 실무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고 내년 상반기부터 정책연구 용역과 정책토론회 등을 통해 광범위하게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임 위원장은 “금융중심지 정책을 통해 우리 금융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미래를 이끌 핵심 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금융중심지 정책방향이 돈이 도는 활기찬 경제를 만드는 금융 본질적인 기능에 초점을 둘 필요가 있다”고 전했다.

금융회사 해외진출 지원 방안도 논의했다. 금융당국은 국내 금융회사의 해외 진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현지 금융당국과의 네트워크 강화 등 우호적인 여건을 조성 중이라고 밝혔다.

향후 인도·중국 등으로 정례회의를 확대하고 업무협약(MOU)체결, 고위공무원 초청연수, 금융협력포럼 개최 등 금융외교채널 확충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