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종룡 금융위원장.

[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독립 투자자문업자(IFA) 제도 도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6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올해 말까지 금융개혁회의를 통해 독립투자자문업자 제도 도입을 포함한 ‘국민재산늘리기 프로젝트’ 실행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IFA는 투자자들이 직접 금융투자 상품을 고르는 과정에서 정보를 제공해 자산 배분을 효과적으로 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그간 금융투자업계에서는 투자자들이 온라인 등 여러 경로를 통해 여러 상품을 쉽게 사고팔 수 있는 최근 환경에서 IFA 제도 도입은 시대적 요구라고 주장해 왔다. 한국형 자산관리계좌(ISA)가 도입되면서 투자자들이 한 계좌에서 장을 보듯 금융투자 상품 분배를 쉽게 할 수 있게 되면 유연하게 조언을 해줄 수 있다는 면에서 특히 IFA 도입이 긍정적일 것이라는 견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투자자 피해에 대한 규제부터 IFA 도입 전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IFA가 개별 투자자와 직접 접촉이 이뤄지는 만큼 조언을 명목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불완전 판매나 사기 등과 같은 문제를 미리 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뒷돈을 받고 일부 상품 위주로 자산 배분을 권유하는 도덕적 해이가 발생할 수도 있다고 업계에선 우려하고 있다. 기존의 투자자문업자와는 달리 IFA는 투자자를 위한 자산배분 도우미 개념인 만큼 투자자 피해에 관한 규제도 보다 엄격한 잣대로 접근해야한다는 주문이다.

조남희 한국금융소비자원 대표는 “IFA 도입 초기에 편법이나 불법 운영으로 인한 개별 투자자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며 “규제를 완화하는 만큼 피해 구제 측면에 대한 제재 규정도 피해자가 생기기 전에 충분히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신보성 자본시장연구원 연구조정실장은 “기존의 투자자자문업은 사실상 상대적으로 자산배분 측면보다는 상품 판매를 위한 전 단계처럼 운용되고 있던 것”이라며 “독립투자자문업자는 고객의 이익만을 최선으로 한다는 취지에서 판매업과는 다르기 때문에 그에 부합하는 규제가 적용돼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