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파이낸셜투데이=부광우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미국의 금리인상 전에 한은이 추가로 금리를 내려야 한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생각을 달리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전했다.

6일 금융권에 따르면 이 총재는 전날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의 종합 국정감사에서 추가 기준금리 인하 주장에 대한 정희수 기재위원장의 질문에 “미국이 금리인상 계획을 철회한 게 아니고 시기를 늦춘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다만 이 총재는 “구체적으로 (금리) 방향을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다”며 “결국 여러가지를 고려해서 종합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미국의 연내 금리인상 가능성에 대해서는 “시장뿐만 아니라 많은 전문가들이 미국의 현재 경제상황과 연준 인사들의 발언에 비춰 연내 금리인상을 시작할 것으로 보는 의견이 다수”라고 설명했다.

금리 정상화 과정에서 우리 경제에 미칠 영향과 관련해선 “대내외 금리차 축소, 미 달러화 강세에 따른 안전자산 선호 심리로 전체적인 국제 자금이 신흥국에서 선진국으로 흐르겠지만 우리 경제는 대외 건전성이나 기초여건 등이 양호해 그러한 흐름 속에서도 제한적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도 “다른 위기 요인과 맞물릴 경우에는 큰 폭으로 (자금 유출이) 일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면밀히 상황을 지켜보겠다”고 강조했다.

‘기준금리에만 의존하는 정책에서 탈피해 중장기적으로 지준부리(지급준비금에 대한 이자)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 있느냐’는 이만우 새누리당 의원의 질의에는 “현재로서는 그런 계획은 없다"며 "지금 실시할 상황은 아니고 단지 가능성만 열어두고 다양한 대책을 미리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이 총재는 ‘저금리 효과를 거두려면 부동산 규제 완화 정책이 미뤄졌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박광온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의 질문에는 “저금리와 부동산 규제완화가 같이 가면서 부작용이라고 한다면 가계부채가 늘어난 측면이 있지만 가계부채가 늘어나면서 실물경기가 살아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단언적으로 말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