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부광우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서민금융 정책은 단순한 자금 지원이 아닌, 서민들이 실적적으로 자활·재기할 수 있도록 정교하고 촘촘한 맞춤형 지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임 위원장은 전날 서민금융 현장 점검차 미소금융중앙재단을 방문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날 현장간담회는 지난 6월 발표된 ‘서민금융지원 강화방안’의 추진 성과와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점검하는 자리다.

임 위원장은 “대책 발표 이후 세부 방안이 예정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되고 있다”며 “채무조정 성실상환자의 ‘소액 신용카드’가 7월부터 5200장 발급됐고 2330여명에게 ‘긴급생계자금’ 공급이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은 점은 금융지원과 결합된 ‘자활과 재기의 지원’이 중요하다는 것”이라며 “앞으로 본격화될 드림셋과 미소드림적금에 큰 기대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드림셋은 채무자의 자활을 돕는 패키지형 상품이다. 채무조정과 일자리제공, 재산형성을 연계해 지원한다. 자활근로사업에 참여해 월급을 받으면 정부에서도 매칭 저축을 해 자금을 지원해주는 방식이다. 지난달 참여자 선정 작업이 시작됐다.

미소드림적금은 성실상환자의 재산형성 상품으로 이달 말 출시 예정이다. 성실상환자가 10만원 이내로 저축하면 미소금융이 3배 규모의 돈을 모았다가 지원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임 위원장은 “이 두 상품은 서민금융과 복지의 상호보완적 역할을 보여주는 ‘연결고리’로서 매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 종합적이고 입체적인 자활·재기 지원정책이 될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 금융기관 등 유관 기관 간 지속적이고 긴밀한 협업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