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정치권은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부인 이희호 여사와 김정은 북한 국방위원장간의 면담이 이뤄지지 않은 것에 대해 9일 일제히 유감의 뜻을 밝혔다.

하지만 새누리당은 면담 불발의 배경으로 북측의 대화의지 부족을, 새정치민주연합은 통일부의 의지부족을 꼽는 등 확연한 시각차를 보였다.

9일 정치권에 따르면 이희호 여사 측은 방북 기간동안 김 위원장과의 면담을 계속적으로 요청했지만 북측이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김영우 새누리당 수석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당초 김정은 국방위원장의 직접 초청으로 이뤄진 방북인데 김 위원장과의 어떠한 면담도 이뤄지지 않은 것을 이해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북한 지도부가 한반도의 평화를 원하고 북한의 경제를 발전시켜보겠다고 한다면 핵개발에 대한 집착을 버리고, 남북간 그리고 국제사회 대화테이블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김 위원장이 이 여사를 직접 초청한 이유와 목적이 있을텐데 초청만 해놓고 손님맞이를 안 하는 것은 납득하기 힘들다"며 "90세를 넘긴 이 여사가 힘들게 방북했는데…"라며 아쉬움을 표명해다.

고 김대중 전 대통령의 최측근이었던 새정치민주연합 박지원 의원 역시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이 여사의 방북에 대해 북측의 초청과 환대에 감사한다"면서도 "여러 사유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초청자인 김정은 위원장과의 상봉 면담이 없었던 것은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내놨다.

박 의원은 그러면서도 며 "대화가 막힌 남북관계 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승화시켰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허영일 새정치민주연합 부대변인 역시 8일 논평을 내고 "이희호 여사가 북한을 방문해 인도적 지원활동을 한 것은 남북관계 개선의 측면에서 긍정적이지만, 김정은과 면담이 성사되는 못한 것은 아쉽다"고 말했다.

허 부대변인은 "면담이 성사되지 못한 원인 중의 하나는 통일부가 '개인 자격'을 강조하며 이 여사의 전문적 식견을 활용할 생각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북한의 고위급들과 접촉이 가능한 인사들을 '특사급' 지위로 적극 활용하는 융통성을 발휘했으면 좋겠다"고 아쉬움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