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30일 미국을 방문 중인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를 만나 “올해 한반도 상황이 개선되길 기대한다. 이를 위해 어떠한 일이라도 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반 총장은 이날 오후 3시 30분(현지시각) 뉴욕에 위치한 유엔본부에서 김 대표와 비공개 면담을 갖고 이같이 말했다.

유엔에 따르면 이번 면담은 김 대표의 요청으로 이뤄졌으며 약 45분 간 진행됐다.

반 총장은 “분단 70주년이자 유엔 창설 70주년이 되는 올해 한반도 상황이 개선되길 기대한다”며 “대한민국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비전이 실현될 수 있도록 계속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그는 “그 과정에서 북한을 대화로 유도하고 남북 관계 개선에 기여하기 위해 어떠한 역할도 할 의지가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아울러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5월 반 총장과의 면담 시 정치적 고려와 무관하게 북한 영유아 등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하고 남북관계 개선 및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음을 평가했다.

반 총장은 “대한민국이 포스트-2015 개발의제 수립, 기후변화 문제 해결 및 대테러 문제 대처 등 유엔이 추구하는 범세계적 노력에 적극적으로 기여해온 것을 높이 평가한다”며 “대한민국 국회가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을 계속 지원해 달라”고 바랐다.

반 총장과 김 대표는 대한민국이 그동안 국제사회로부터 많은 수혜를 받아 성장한 만큼 이제는 대한민국이 공적개발원조(ODA) 증액, 개발 경험 공유 등을 통해 국제사회에서 받은 도움을 갚고 우리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했다.

반 총장은 “2014년 9월 박 대통령이 기후변화정상회의에 참석해 재정분야 회의를 주재하고 녹색기후기금(GCF)에 1억 달러를 기여하겠다고 발표한 것이 초기 자본금 100억 달러 모금에 큰 도움이 됐다”고 평했다.

이와 함께 “대한민국이 앞으로도 녹색기후기금 사무국으로서 2020년까지 연 100억 달러의 기금을 효과적으로 모금하고 이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계속적인 리더십을 발휘해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대한민국 정부가 6월말 자발적 기여공약(INDC)을 제출한 것을 평가하고 금년 말 파리 당사국총회(COP21)에서 새로운 기후체제를 도출하는데 한국 정부가 적극적인 역할을 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