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부광우 기자] 산업은행이 대우조선해양 실사 이후 매각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28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은은 정부에 대우조선해양 실사가 끝나면 매각작업을 벌일 방침이며 매각가로 6조3000억원 수준을 희망하고 있다.

1999년 8월 대우그룹이 기업재무구조개선작업(워크아웃)에 돌입면서 대우조선해양의 전신인 대우조선중공업도 위기를 맞았다.

대우중공업은 2000년 대우조선공업으로 회사를 분할해 신설법인을 설립했고, 2001년 워크아웃을 졸업한다. 2002년에는 이미지 제고와 해양사업 확대를 위해 상호를 지금의 대우조선해양으로 바꿨다.

2005년 대우조선해양 매각대책위원회가 꾸려졌고, 2008년 매각작업이 본격적으로 진행됐다. 이 소식에 포스코와 GS, 한화, 현대중공업, 두산 등 국내 대기업이 군침을 흘렸다. 결국 한화가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됐다.

하지만 한화는 글로벌 금융위기로 자금조달에 어려움을 겪었고 이행보증금 3000억원만 입금한 뒤 잔금을 치르지 못했다. 한화는 우선협상권을 박탈당했고 소송에서 패해 이행보증금을 날리게 됐다.

새 주인을 찾아주기 위한 시도는 이어졌다. 2013년 대우조선해양의 재매각이 추진되면서부터다. 금융위원회는 공적자금 회수를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던 지분 17.15%중 5%를 블록딜 방식으로 매각했다.

금융위는 캠코의 부실채권정리기금 운용기한이 만료되면서 19.1%의 회사 지분 중 17.1%를 넘겨받았다. 공적자금원회는 나머지 12.15%의 지분을 산은과 공동으로 팔거나 추가 블록세일을 통해 처분할 방침을 세웠다. 하지만 추가로 지분을 인수한 곳은 나타지 않았다.

금융권 관계자는 “산은이 보유하고 있는 매물도 많고 현재 기업 가치도 많이 낮아진 상태”라며 “헐값이 아니라면 모를까 회사를 매각하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