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7월 임시국회 마지막 날(24일)이 3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가 추경, 국가정보원 문제 등을 둘러싸고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여야 원내대표는 21일 오후 회동을 갖고 관련 현안들을 논의하지만 입장차가 워낙 분명해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여야는 전날 국정원 해킹 의혹과 관련, 논의를 시작했지만 현장조사와 청문회, 비공개와 공개 방침을 둘러싸고 갈등을 거듭했다.

회동에서 새누리당은 사망한 국정원 직원이 삭제한 자료는 100% 복구가 가능하다는 점을 재차 강조하며 하루 빨리 국정원 현장조사를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반면 야당은 국정원 해킹 의혹과 관련한 청문회를 열고 국정원장을 상대로 한 긴급현안질의를 개최할 것을 제안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위원인 박민식 새누리당 의원은 “국민들이 바라는 진실 규명을 위한 가장 신속하고 확실한 방법이 무엇이냐”며 “여기에 초점을 맞춰야지 청문회, 현안질의, 특위를 구성한다 이러면 그걸 하는데 시간이 얼마나 걸리냐. 여기서 충분히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정보위 야당 간사인 신경민 의원은 “국정원이 삭제된 자료가 이번 주 안에 복원됐다고 하는데 우리는 국정원으로부터 아무런 얘기도 못 듣고 있는 게 현실”이라며 “또 차 한 잔 마시고 업무보고 받고 돌아오는 그런 견학이나 야유회 같은 현장조사는 불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추경과 관련해서 여당은 24일 안에 정부 원안대로 처리하자는 방침이지만 야당은 논의가 더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 와중에 정의화 국회의장은 추경안 처리에 대해 27~28일을 넘기지 않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혀 눈길을 끌고 있다.

조원진 새누리당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20일 “원내대표 회의 때에는 우선 국정원 관련 부분은 이종걸 새정치민주연합 원내대표가 얘기를 많이 할 것”이라며 “우리 쪽에서는 추경에 대한 얘기를 충분히 해야 하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조 수석부대표는 “내일(21일) 중 예결위 결산 하고 본회의 날짜를 잡는 것으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며 “(야당과도) 그렇게 얘기했다”고 전했다.

새정치민주연합 이춘석 원내수석부대표는 같은 날 “소위에서 우리가 주장하는 입장을 받아준다고 하면 추경 관련해 본회의 날짜를 잡자는 부분, 본회의 일정에는 합의하겠다”며 “내일 오후 3시30분 원내대표 회담에 수석들이 들어가는 데 그 때 아마 추경 관련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