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청와대는 16일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 지도부 간 회동이 광복 70주년 특별사면과 관련한 여러 의견들을 수렴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대통령이 화합을 위한 사면의 필요성을 제기했고 대상과 범위를 조정하는 중”이라며 “오늘 회동이 여러 여론을 듣는 기회로 활용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 13일 “국가발전과 국민대통합을 이루기 위해서 사면을 실시할 필요가 있다”면서 광복절 특사의 범위와 대상에 대한 검토를 지시했다.

새누리당은 이날 회동에서 서민생계형 사범 뿐만 아니라 기업인, 정치인까지 포함한 대폭적인 사면을 건의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민 대변인은 “사면 얘기가 거론될지 문서로 전달될지 현재로서는 예단할 수 없다”면서 “대통령과 당 지도부가 특정의제를 사전에 조율해 만나는 것은 아니다”라고 전했다.

민 대변인은 또 “오늘 회동은 당·정·청이 한 몸으로 국민을 위한 정치의 의지를 다지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당장 처리해야 하는 추경 문제가 있으니 추경을 비롯한 경제활성화 문제가 논의되지 않을까 생각하고 이를 비롯한 당청 현안이 폭넓게 논의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대통령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의 독대 여부에 대해서는 “독대를 한다, 안 한다 정해진 것은 아니다”라며 “회동 이후 김 대표가 따로 드릴 말씀이 있다면 자연스레 단독회동이나 접견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언급했다.

한편 야당 지도부와의 회동에 대해서는 “그건 너무 앞서나가는 얘기가 아닐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