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개성공단 현안 전반을 협의할 남북공동위원회가 1년여만인 16일 재개된다.

9일 통일부에 따르면 개성공단 남북공동위 제6차 회의가 16일 개성공단에서 열린다. 남북공동위는 지난해 6월26일 5차 회의 후 북한당국의 거부 탓에 1년여동안 열리지 않았다.

북한당국은 이날 북측 공동위원장 명의 통지문을 통해 6차 회의를 열자고 요구했고 우리 측이 이를 받아들이면서 남북공동위 재개가 성사됐다.

남북공동위에선 개성공단 노동규정 개정과 북한노동자 최저임금 인상, 공단 토지사용료 부과 등 각종 현안이 논의될 것으로 예상된다.

대표단 명단과 회담 일정 등 세부사항은 남북공동위 사무처를 통해 조율된다.

그간 우리측의 잇따른 남북공동위 개최에도 응하지 않던 북측이 이날 돌연 입장을 바꾸자 일각에선 이를 통해 남북관계 개선의 계기가 마련될 것이란 기대 섞인 전망이 나오고 있다.

그러나 남북은 남북공동위 개최 합의와 동시에 일부 사안을 놓고 충돌하고 있어서 낙관적인 전망을 하긴 어려워 보인다.

북측은 8일 오후 서해 군통신선을 통해 개성공단 통행질서를 강화하겠다는 내용의 통지문을 보냈고 우리 측은 “개성공단 통행질서 유지문제는 남북 간 합의와 개성공단 관련 법규에 따라 해결돼야 한다”며 반대의사를 밝혔다고 통일부는 전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