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김용진 기자] 대부분의 유통업계 CEO들이 하반기 경영구상에 전념하기 위해 휴가를 반납하거나 해외 보다는 국내에서 휴가를 보낼 것으로 전해졌다.

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과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CEO들은 아직 특별한 계획을 잡지 않았다.

이원준 롯데백화점 대표는 평소에도 특별한 휴가 계획을 잡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장재영 신세계백화점 대표는 하반기 김해점 오픈과 센텀 B부지 개발, 강남점 증축 등 대형 프로젝트를 앞두고 있어 여름 휴가를 미룬 상태다.

정지선 현대백화점 회장은 이번 여름휴가 기간 동안 국내에 머물면서 새로운 성장 동력 발굴 등 하반기 구성을 하는 차원의 재충전 시간을 갖는다.

대형마트 CEO들도 휴가보다는 경영 구상을 하는 것으로 휴가를 대체한다.

이갑수 이마트 대표와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 도성환 홈플러스 대표 등은 이번 여름 특별한 계획을 잡지 않고 하반기 경영 구상을 할 것이라는 게 회사측 설명이다.

총수부재인 CJ그룹의 손경식 회장을 비롯한 각 계열사 대표들은 지난해 이어 올해도 여름 휴가 계획을 잡지 않고 있다. 이재현 회장의 경영공백이 커진 상황에 마음 편히 휴가를 보낼 여력이 없다는 게 그룹 안팎의 시각이다.

만성 신부전증이 있던 이 회장은 2013년 8월 신장을 이식받았으나 고혈압과 저칼륨증, 단백뇨 등의 증상을 겪고 있어 구속집행 정지 상태에서 입원치료 중이다.

김도훈 오비맥주 사장은 맥주업계 가장 바쁜 시즌인 여름 성수기를 맞아 휴가보다는 현장경영에 나선다. 지난해 경영전면에 나서며 현재까지 전국의 영업 직원, 주류도매사 등을 직접 만나 새벽까지 술잔을 기울이며 현장의 소리에 귀 기울이는 등 적극적인 소통에 나서고 있다.

지난해까지만 해도 홀가분한 마음으로 여름휴가를 즐겼을 법한 허인철 오리온 부회장은 취임 1년을 맞아 국내와 중국 사업에 집중할 것으로 아직 휴가계획은 잡지 못하고 있다.

서경배 아모레퍼시픽 회장과 차석용 LG생활건강 부회장은 따로 휴가일정을 잡지는 않았다. 국내서 머물며 하반기 경영구상에 전념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1년 넘게 장기 입원 중이고,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 문제로 이서현 제일모직 사장은 휴가 계획이 없다. 오는 10일로 예정된 관세청의 면세점 사업권 발표를 앞두고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도 휴가를 반납하고 평상시처럼 출근한다.

하반기 경제상황이 조금은 나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오지만 각 기업을 이끄는 CEO의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마음이 편치 않을 것이란 점에서 마음 놓고 쉬기보다는 오히려 일에 시간을 할애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유통업계 관계자들은 입을 모으는 분위기다.

유통업계 한 관계자는 “CEO들의 경우 업무와 각종 대외 행사 등으로 워낙 많은 일정을 소화하다 보니 따로 휴가를 이용해 해외로 나간다든지 하는 경우는 찾아보기 어렵다”면서 “대부분 하반기 경영 구상을 위해 머리를 식히는 정도의 휴식을 보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