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이건엄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우리은행 민영화와 관련해 산업 자본에 매각할 수 없다는 뜻을 내비쳤다.

2일 금융위에 따르면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금융개혁 100일의 성과를 설명하는 기자간담회에서 우리은행 민영화를 위해 은산분리 완화까지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현행 은행법에서 정한 소유구조의 테두리 안에서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가장 유력한 민영화 방식은 ‘과점주주 매각’이다. 지금까지 네 차례에 걸친 매각 실패 경험에 비춰볼 때 경영권 매각이나 완전 분산매각(국민주 방식)은 쉽지 않다는 것이다.

하지만 현실적으로 경영권 프리미엄도 없이 주식을 매수하려는 유력한 희망자가 나타날지는 미지수인 상태다.

이 때문에 사모펀드(PEF)도 매수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이 있지만 임 위원장은 “은산분리를 깨면서 매수자를 찾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금융위는 우리은행 매수 희망 수요를 알아보기 위해 지난달부터 시장 수요조사를 진행 중이다. 우리은행 입찰에 뛰어들 만한 매수 희망자들이 원하는 방식의 매각 절차와 지배구조를 미리 파악해보겠다는 취지다.

수요 조사를 바탕으로 금융위는 공적자금관리위원회와 매각 방식과 매각 시기를 조율할 방침이다.

임 위원장은 “공자위와 긴밀히 논의해 이달 중에는 논의를 마치겠다”며 “우리은행에는 가치를 제고할 수 있도록 시장에 ‘클린 뱅크’라는 이미지를 심어주라고 주문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