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중국 지린성 지안시에서 행정자치부 소속 지방행정연수원 교육생 등을 태운 버스가 다리에서 추락한 사고와 관련, 우리 국민 10명과 중국인 운전자 1명이 숨지면서 사망자가 총 11명으로 늘었다.

외교부는 2일 선양 총영사를 지린성 지안으로 급파해 사고 대책반을 운영 중이며, 주중 대사관 인력도 합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중상자가 있어 추가 사망자가 발생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전했다.

사고 버스에는 교육생 24명과 연수원 직원 1명, 가이드 1명 등 우리 국민 26명과 중국인 2명이 타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사망자 10명은 연수생 9명, 가이드 1명 등 모두 우리 국민인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16명의 우리 국민 가운데서도 상당수가 중상인 것으로 전해졌다.

관할 주선양총영사관도 사고대책반을 꾸리는 한편, 담당 영사를 사고 현장으로 급파해 사고 수습에 나섰다.

외교부는 사고 피해자 가족들이 중국 현지로 신속하게 출국할 수 있도록 긴급 여권 발행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이번 사고를 당한 공무원 일행은 행정자치부 소속 지방행정연수원이 운영하는 ‘중견리더과정’ 교육생들로 더욱 안타까움을 주고 있다.

지방행정연수원의 중견리더과정은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소속 5급 지방직공무원 가운데 150명 가량을 선발, 교육하는 9개월짜리 합숙 프로그램이다.

이들은 사흘 전부터 내일까지 4박 5일 일정으로 중국에 있는 고구려, 발해 터와 항일 운동 유적지를 둘러보는 중이었고 나눠 탄 6대의 버스 가운데 한 대가 사고를 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