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최지원 기자] 한국소비자원이 생필품 가격정보 종합포털인 ‘참가격(www.price.go.kr)’을 통해 수집한 올해 5월 생필품 판매가격을 분석한 결과 배추의 평균 판매가격이 1월 대비 58.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양파(34.1%), 돼지고기(18.4%)의 평균 판매가격이 상승했고, 키친타월(-17.7%), 마가린(-8.9%), 표백제(-7.8%)는 하락했다.

특히 배추와 양파는 1월부터 지속해서 가격이 상승했다. 지난해 배추값 폭락으로 재배 면적이 줄어들면서 상승폭이 커졌다. 또한 돼지고기는 구제역 파동 등으로 공급량이 줄었지만 나들이 철을 맞아 수요가 증가하면서 판매가격이 상승했다. 반면, 공산품은 제조업체와 유통업체의 1+1, 할인판매 등의 영향으로 가격이 하락한 것으로 분석된다.

제품별 평균 판매가격 상승률은 애경 세탁세제 '퍼펙트 하나로 리필(4400g)'(30.3%)이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오뚜기의 생선통조림 ‘오뚜기 꽁치(400g)’(17.2%)와 ‘깨끗한나라 순수 3겹데코(30롤)’(17.1%) 순이었다. 판매가격 하락률은 피죤의 섬유유연제 ‘피죤 용기 옐로미모사(3500ml, 용기)’ (-28.9%)가 가장 컸고, 이어 유한킴벌리의 종이기저귀 ‘뉴하기스 프리미어4 남아용 대형(60개)’(-23.7%), 아모레퍼시픽 ‘송염치약(480g*3개묶음)’(-19.2%) 순이었다.

한편 5월 한 달 간 최고·최저 판매가격 차이가 가장 컸던 제품은 CJ제일제당 식용유 ‘백설국내콩기름(900ml)’, 한국P&G 섬유탈취제 ‘페브리즈 깨끗한 무향(900ml)’으로 업태에 따라 4.6배 차이가 났다. 한국P&G 건전지 ‘듀라셀 울트라 파워체크(AA*2입)’는 4.4배 차이가 있었다.

유통업태별로 여름철 성수품 평균 판매가격을 비교한 결과, 대형마트는 생수(삼다수, 2L), 습기제거제(물먹는하마참숯, 8개묶음), 비타민음료(비타500, 100ml*10개), 과일통조림(오뚜기황도, 400g), 캔커피(칸타타원두커피프리미엄블렌드, 275ml), 감자칩(포카칩오리지날, 63g), 맥주(HITE, 355ml*6캔)이 상대적으로 저렴했다. 기업형슈퍼(SSM)는 닭고기(하림자연실록백숙, 830g), 썬크림(니베아 Fresh Sun Lotion, 125ml)이 전통시장은 돼지고기 삼겹살(100g), 사이다(칠성사이다, 1500ml), 이온음료(포카리스웨트, 500ml) 가격이 다른 유통업태에 비해 저렴했다.

한국소비자원은 동일한 제품이라도 판매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큰 만큼 생필품을 구입하기 전 ‘참가격’ 사이트에서 판매가격, 할인정보 등을 확인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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