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 우리 수출제품의 경쟁력에 대한 국내 수출기업과 해외 바이어의 인식 차이가 여전히 커서, 이를 줄이기 위한 국내 수출기업들의 노력이 더욱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2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최근 국내 597개 수출기업과 해외 647개 바이어를 대상으로 조사한 “해외바이어들이 바라본 우리 수출경쟁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해외 바이어들은 "우리 제품이 품질은 우수하지만 주로 중국, 대만, 동남아 등 개도국들과 경쟁하고 있으며 우리 수출경쟁력의 핵심은 가격"이라고 응답했다.

이에 대해 국내 수출기업들은 우리 제품은 품질경쟁력이 높아 중국을 제외하면 일본, 미국, EU 등 주로 선진국들과 경쟁하고 있다고 응답, 우리 제품의 경쟁력에 대해 해외 바이어와 다소 상반된 인식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추가 오더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인 전반적인 만족도 측면에서 해외 바이어들과 국내 수출기업들의 시각차가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수출기업들 중 66.2%는 우리 제품을 구입한 해외 바이어들의 만족도가 90% 이상일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반면, 실제로 90% 이상 만족한다고 응답한 바이어는 전체의 24.8%에 불과했다.

또한 우리 수출을 확대하기 위해 보완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국내 업체의 52.4%가 가격조정과 품질의 개선, 10.0%는 납기준수 등을 지적하였다.

반면 해외 바이어들은 81.4%가 가격조정과 품질의 개선을 꼽았고 그 다음으로 5.3%가 사후관리라고 응답했다.

동 보고서는 이번 조사에서 나타난 국내 수출기업과 바이어들과의 인식의 차이를 줄이고 바이어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먼저, 다양한 생산성 향상 노력, 지나친 임금상승 억제, 환리스크 관리 철저, 글로벌 아웃소싱 확대 등을 통한 가격인하 노력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국제무역연구원 김병유 차장은 "우리 수출기업이 앞으로 해외 바이어들과의 소통 확대를 통해 그들의 니즈를 정확하게 파악해 사전에 보완한다면, 해외 바이어들의 만족도가 높아져, 지금의 세계적인 불황기서에도 우리 수출은 다른 나라에 비해 빠르게 좋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