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이신영 기자] 수오피스텔 매매가와 분양가가 오름세를 보는 데 반해 오피스텔 전용률은 오히려 낮아지고 있다.

가격이 오르고 있지만 실제 사용면적은 줄어들고 있다는 얘기다.

11일 부동산114에 따르면 서울 오피스텔 재고의 평균 전용면적비율(전용면적/계약면적, 이하 전용률)은 54.3%로 나타났다.

오피스텔은 아파트(70~80%) 대비 상대적으로 전용률이 낮았었다는 점을 고려하면 54.3%는 일반적인 수준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연도별 전용률 추이를 보면 서울에서 향후(2015~2017년) 입주할 신축단지들의 경우 전용률이 44~48%로 떨어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오피스텔 전용률이 떨어지는데 반해 매매가와 분양가는 오히려 상승세다. 특히 앞으로 2~3년 내 입주할 단지들의 전용률이 44~48% 수준에 불과한 상황에서 분양가격은 3년 연속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이에 따라 신규 오피스텔의 적정가치에 대한 우려도 높아지는 상황이다.

또 주택법을 적용하는 아파트와 달리 오피스텔은 건축법을 적용해 전용률 계산 방법이 다르다.

아파트는 공급면적(주거전용+주거공용)을 기준으로 3.3㎡당 분양가를 산정하는 반면 오피스텔은 계약면적(전용+공용+기타공용)을 기준으로 분양가를 계산한다. 상업시설(사무실, 상가)이라는 특성으로 공동 사용되는 기타공용면적(주차장, 관리실, 기계실 등)을 분양가에 포함시키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전용률은 크게 낮아지는 것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