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

[파이낸셜투데이=이건엄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경기회복을 위한 구조개혁을 강조하고 나섰다.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중앙은행 총재 회의 참석차 미국 워싱턴 D.C를 방문 중인 이 총재는 기준금리를 1년 동안 세 번 낮추면서 통화·재정 정책으로 나름 노력하고 있지만, 그것만으로는 안되고 있다며 성장 잠재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구조개혁이 중요하다고 19일 밝혔다.

이 총재는 “통화정책은 단기적 정책이기 때문에 경기 순환 과정에서 구조적 측면에까지 영향을 줄 수 없다”며 “이제는 구조개혁·구조조정을 강조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구조 개혁에는 모든 경제주체들의 노력이 동반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총재는 “정치권의 힘도 필요하지만 노조와 사측이 타협하고 가계도 정부정책에 호응하는 쪽으로 방향을 전환해야 한다”며 “정치권에 ‘경제살리기 위한 소통창’과 같은 게 있다면 경제 심리가 굉장히 올라갈 수 있을것 같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한국경제의 디플레이션 우려에 대해서는 ‘과도하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는 한편, 물가 목표 재설정을 올해의 핵심 과제로 지목했다.

그는 “1%대 물가상승률이 2년 가량 이어진다고 해서 앞으로도 물가 1%대가 유지되는건 아니다”라며 “소비자물가 대상 품목 480여개 가운데 유가 하락에 영향을 받는 7개 품목을 빼면 물가상승률은 2%다”고 설명했다.

이어 “다만 고령화와 같이 장기적으로 물가를 낮추는 구조적 디플레 요인이 있는 건 사실”이라며 “결국 성장잠재력 확충을 통해 디플레를 탈출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G20회에서 각국 경제 수장들은 미국의 금리정상화 등 금융시장 불안 요소에 대응과 정책 기조를 신중히 조정해야 한다는데 견해를 같이했다.

또 신흥국의 경우 급격한 자본이동 등을 막기 위해 거시건전성 조치를 이용할 수 있다는 데에도 뜻을 모았다.

이 총재는 “미국이 금리 인상을 하면 국가별로 그 영향이 차등화할 것”이라며 “우리는 아직도 신흥국으로 분류돼 있어 자본유출 위험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나 우리나라는 펀터멘털과 외환사정, 경상수지 규모 등을 감안하면 다른 신흥국보다 여건이 양호하다”며 “외부 시각은 한국경제가 문제가 없는 걸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