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검찰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의 금품리스트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중요 단서를 찾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성완종 리스트 특별수사팀은 기초수사가 마무리단계에 접어들었다고 19일 밝혔다.

수사팀은 휴대전화 21개와 디지털증거 53개, 수첩 및 다이어리 34개, 회계전표 등 관련 파일철 257개를 대상으로 일부 삭제·수정된 컴퓨터 파일을 복구하는 등 디지털 증거 분석에 중점을 두고 있다.

또 하이패스 단말기와 내비게이션을 통해 최근 3년간 통행기록과 이동경로를 역추적하며 성 전 회장의 동선과 행적을 구체적으로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과 더불어 성 전 회장, 측근들의 계좌 자금 등을 분석하며 금품리스트에 오른 정치인들에게 돈을 전달한 정황을 뒷받침하는 단서도 상당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주요 압수물에 대한 분석을 금명간 마무리짓고 압수물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이르면 다음 주부터 핵심 인물에 대한 소환 통보나 조율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검찰은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8명 가운데 금품을 건넨 시기와 전달자가 특정돼있는 홍준표 경남지사, 이완구 국무총리의 주변 인물을 우선적으로 소환할 방침이다.

성 전 회장은 2011년 5~6월 한나라당 대표 경선에 출마했던 홍 지사의 공보특보였던 윤모 전 경남기업 부사장을 1억원을 건넸고 2013년 4월4일 재보궐선거에 출마했던 이완구 총리의 충남 부여 선거사무소를 찾아가 현금 3000만원을 전달했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런 점을 고려할 때 검찰이 홍 지사에게 1억원을 전달한 윤 전 부사장과 이 총리의 선거캠프 회계책임자와 수행팀장, 운전기사 등을 빠른 시일내에 소환할 가능성이 높다.

검찰은 성 전 회장과 함께 사망 전날 심야 대책회의를 가진 경남기업 비서실장 겸 홍보팀장인 이모씨와 박모 전 홍보담당 상무를 비롯해 회계총책임자인 한모 부사장과 운전기사 여모씨, 수행비서 금모씨 등에 대해서도 조만간 소환을 통보하거나 필요할 경우 다시 불러 조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