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의 해외 비자금 중 일부가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 건평씨의 사위에게 흘러들어 간 정황이 포착되면서 의혹이 확산되고 있다.

31일 검찰 등에 따르면 박 회장은 홍콩 현지법인인 APC(Asia Pacific Company)를 통해 조성한 비자금 중 50억원을 지난해 2월 미국 연모씨의 계좌로 송금했다. 연씨는 노 전 대통령의 형 건평씨의 사위로 박 회장과 신발 제조 소프트웨어 관리업체인 S사를 함께 운영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현재 홍콩 사법당국을 통해 APC가 자금거래를 해온 HSBC, SC 등 홍콩의 주요은행에 보관 중인 APC 관련 자료를 넘겨줄 것을 요청한 상태다.

검찰은 APC 계좌의 비자금 685억원은 발견 당시부터 사용처에 대한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으며, 일부가 국내로 유입돼 정치권 로비 등에 쓰였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수사팀 관계자는 "제기된 의혹은 모두 확인하겠다"는 상황이어서, 검찰 안팎에서는 이 비자금의 흐름을 추적하는 것이 수사의 하이라이트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검찰이 우선 확인해야 할 사항은 연씨가 관리해 온 계좌의 돈이 노 전 대통령에게 흘러 들어갔는지, 노 전 대통령은 이 돈의 실체를 언제 알았는지 등이다. 연씨는 이와 관련 이 돈을 사업자금으로 썼다고 주장하고 있으며, 노 전 대통령 측도 최근에야 이 돈이 전달된 사실을 알게됐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제휴사=국회일보>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