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공안탄압' 전면전…李대통령에 공개서한

[파이낸셜투데이] "대한민국 민주주의 흥망의 기로에…"

민주당은 30일 야당 의원들과 진보적 언론인 그리고 정부에 비판적인 글을 쓰는 누리꾼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 '공안탄압'으로 규정하고 본격적인 대여투쟁 전선에 나섰다.

민주당은 이날 이명박 정부 출범 2주년을 맞아 벌어지고 있는 최근 일련의 사태를 맞아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정세균 대표는 이 자리에서 "대한민국 민주주의가 흥망의 기로에 서있다"며 "(정부여당은) 공안통치를 획책하고 모든 비판세력을 탄압하는데 힘을 다 쏟고 있다. 우리나라 민주주의를 20년 전으로 후퇴시키는 아주 엄중한 비상시국을 우리가 맞고 있다"고 정부와 한나라당을 비난했다.

정 대표는 이어 "언론과 시민사회, 네티즌, 야당 할 것 없이 한나라당 정권과 이명박 대통령을 비판하는 세력은 씨를 말리겠다는 게 현재 이들의 태도"라며 "그야말로 공안통치가 판을 치는 유신시대나 독재정권 시대와 다를 게 아무 것도 없다"고 비난했다.

원혜영 원내대표는 청와대 행정관의 성매매 파문과 관련해 "야당과 언론은 구속을 따져볼 꺼리도 안 되는 일을 갖고 구속을 자행하더니 자체 일은 없었던 것처럼 덮고 가겠다는 게 청와대의 행태"라며 "남의 눈 티끌은 보면서 자기 눈 대들보는 애써 무시하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박주선 최고위원은 '박연차 리스트' 수사와 관련, "민주당과 전 정권에 대한 편파적 기획수사가 아니라는 점을 보이기 위해 간간히 여권인사와 청와대 날개를 끼워 넣어서 구색을 맞추는 짜깁기 수사"라며 "민주당을 비리집단처럼 호도해 4월 재보선에서 민주당 승리를 가로막고자 하는 정치적 의도가 다분히 담겨있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비공개 토론을 통해 이명박 대통령에게 공안탄압 중단 촉구 공개서한을 보내기로 결의했다.

조정식 원내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민주당은 언론탄압과 표적수사 등 이명박 정부의 공안탄압에 대해 강력히 대응키로 결의를 모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