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신혜정 기자] HMC투자증권은 공모가 5만3000원에 상장을 앞둔 제일모직에 대한 투자의견으로 ‘매수’를, 목표주가로는 10만원을 제시했다.

김영우 HMC투자증권 연구원은 15일 “그룹 오너 일가의 지분율이 가장 높고 이건희 회장 세 자녀의 지분율이 집중된 기업으로 중장기적으로 지주회사 전환 가능성이 매우 크다”며 “공모가는 지주사 전환 프리미엄이 미반영된 매력적인 주가”라고 평가했다.

이어 “제일모직의 조기 상장은 그룹 오너가의 홀딩스 체제 구축을 위한 포석”이라며 “향후 지주사 설립 시 배당성향 증가가 기대되며 그룹 전체의 홀딩스 출범 시 로열티 수입이 급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김 연구원은 또한 제일모직을 평가하면서 삼성그룹의 미래 성장동력의 핵심인 바이오 사업을 하는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성장성을 반영했다.

그는 “오너가 자녀 지분이 집중된 삼성SDS와 제일모직의 가치를 올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삼성메디슨과 삼성바이오로직스의 성장성을 삼성SDS와 제일모직에 반영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삼성바이오로직스에는 삼성전자와 제일모직만 같은 지분율로 증자에 참여하고 있다”며 “이는 장기적으로 삼성전자 홀딩스와 제일모직 홀딩스가 서로 합쳐질 것임을 암시한다”고 풀이했다.

김 연구원은 “상장 초기 차익 물량이 나올 수 있으나 중장기적 시각에서 매수 전략이 좋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