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배효주 기자] 대형 쇼핑몰이 들어서면 인근 소매업 매출이 절반 가까이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은 지난달 13∼22일 서울·경기 지역의 소매업과 음식점, 서비스업 등 소상공인 점포 314곳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고 21일 밝혔다.

이들 점포에서는 인근에 대형 쇼핑몰이 들어선 이후 월평균 매출이 46.5% 떨어졌고, 고객은 40.2% 줄었다.

업종별로는 기타음식점의 월평균 매출 하락률이 79.1%로 가장 컸고, 의복·신발·가죽제품(53%)과 개인서비스업(42.1%), 이·미용(38.4%), 가정용품(30%) 순으로 타격을 받았다.

점포 형태별로는 집합상가의 매출이 56.4% 떨어졌고 상점가(41.1%)와 도로변 상가(35.7%), 전통시장(34.3%)이 하락했다.

소상공인이 정부에 바라는 대책으로는 대기업의 진출 규제강화(42.5%)와 소상공인·전통시장 지원 확대(10.6%), 소상공인 세금감면 확대(8.7%) 등이 꼽혔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