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우리나라 동해안을 따라 남북으로 뻗어있는 7번 국도 남쪽 구간. 바로 포항에서 울진에 이르는 경상북도 동해안 지역은 바다를 끼고 숱한 경승자와 명소들이 어우러진 여행지로, 유명한 동해바다의 일출과 아울러 해안도로를 따라 산재한 역사의 숨결을 함께 찾아나서는 여정이 될것이다.

바다,산,계곡이 함께 손짓하는 경북 동해안 7번국도

무릉도원을 방불케하는 경주 부터 12개의 폭포를 간직한 내연산
또하나의 관동팔경 망양정.그리고 백양온천과 양대온천인 덕구온천

1경주~포항

도심을 빠져나와 경북 동해안 7번 국도를 찾아가는 여정은 단연 경주를 빼놓을 수 없다.

봄철 개화기라면 특히 경주 보문단지에 만개한 벚꽃군락이 흡사 무릉도원을 방불케 할만큼 환상적인 경관을 보여준다 .

 아울러 경주엑스포 행사장에서 열리는 문화행사나 경주 남산, 경주 국립박물관 등 경주 시내를 돌아보거나 경주외곽의 기림사, 감은사터, 감포해안의 문무대왕수중릉까지도 돌아보는 일정을 꾸며볼 수 있다.

7번 국도가 통과하는 경주 일원은 교통편은 좋다. 서울, 부산 등 대도시로부터의 고속버스편이 수시로 있고. 계속 7번 국도를 따라 포항까지의 노선도 직행버스가 5~1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철도도 매 한가지. 서울~원주~제천~영주~안동~영천을 지나 울산을 거쳐 부산까지 운행하는 중앙선/동해남부선 철길이 경주를 지난다. 이들 도시마다 하루 몇차례씩 경주행 열차가 운행된다.

경주에서 포항 구룡포와 장기곶을 여정으로 잡는다면 우선 포항으로 가서 동쪽 31번 국도를 따라가다 약전사거리에서 좌회전, 장기곶 방면 지방도로를 타고 가면 된다.

 버스는 포항시내에서 200번, 200-1번 좌석버스를 타고 구룡포까지 간 다음 대보행 시내버스를 이용, 장기곶에서 하차한다.

동해바다어업전진기지인 구룡포항에 정박한 오징어잡이어선의 모습이며 근처에서 물질하는 해녀의 모습이라든가, 호미곶등대박물관과해맞이광장에서의 일출장면 등은 포항 여행에서의 놓칠 수 없는 볼거리다.

한편 호미곶에서 계속 이어져있는 영일만 해안도로를 따라가면 시야 저 멀리, 포항에서 영덕까지의 해안선이 마치 기다란 섬이 죽 늘어져있는 것처럼 보인다.

2포항~영덕

포항에서 7번 국도를 따라 북상, 한 20 여km쯤 올라가면 송라면에 위치한 내연산을 들러볼 수 있다.

이 내연산은 12개의 폭포를 간직한 명산으로 유명하지만 고찰 보경사를 품고 있어 더욱 유명해졌다.

들 머리인 보경사행 버스가 포항 시내에서 시간당 1대 꼴로 운행된다. 송라면을 지나 영덕 땅으로 들어서면 장사해수욕장, 그리고 경보화석박물관이 제일 먼저 눈에 띄지만 뭐니뭐니해도 강구 삼사해상공원을 빼놓을 수는 없다.

 이곳에 오르면 영덕 제1의 항구인 강구항과 푸른 동해바다가 시원스레 내려다보인다. 언덕 위에 세워진 망향탑과 경북대종은 조금은 색다른 느낌으로 다 가온다.

강구~영덕 구간에는 대게를 파는 음식점이 많다. 강구는 강릉 정동진처럼 계절에 상관없이 많은 여행객들이 찾아오는 명소가 되었다.

 영덕 해안지역은 일출로도 유명한데 포항 호미곶과 더불어 영덕 삼사해상공원과 아름다운 해변 드라이 브코스로 알려진 강구~축산 간 해안도로 등지에서는 매년 1월 1일 대규모 일출행사가 벌어진다

 

3영덕~울진

영덕을 떠나 영해, 병곡을 지나고 울진 후포에 들어서면 이내 백암온천 이정표가 보이고 곧 평해에 도착한다.

백암온천 으로 가려면 평해읍 조금 못미처 좌측 이정표를 따라 들어가면 된다.

온천을 지나 이어진 지방도는 영양군 수비면으로 넘어가는 길이지만 매우 험한 고갯길이므로 자가운전시 주의를 요한다.

백암온천 대중교통편은 서울, 부산 등 주요 대도시에서 백암온천(온정)행 시외버스가 간간이 운행하지만 가급적 울진이나 평해, 영덕 등지에서 갈아타는 게 좋다.(버스가 수시로 다닌다.)

백암온천 말고도 울진 평해의 명소로 관동팔경 월송정이 있다. 평해읍 바로 북단에 위치한 이 정자는 그윽한 소나무숲의 풍치가 인상적이다.

한편, 울진읍 못미처 왕피천이 바다로 흘러드는 산포리 언덕에 또하나의 관동팔경 정자 망양정이 있다. 시원한 해풍과 파도, 모래톱을 쉼터삼아 앉아있는 갈매기떼의 모습 등을 마주할 수 있는 곳이다.

 평해에서 울진까지 올라오는 7번 국도 구간은 '울진바다' 를 한껏 품에 안고 올라오는 길이다. 기성 망양 해안의 긴 백사장 하며 망망대해 동해바다의 푸르름을 만끽할 수 있다.

망양을 지나면 7번 국도 오 른쪽으로는 덕신~산포 간 해안 드라이브 코스가 오롯이 나있다. 이 길은 바다를 끼고 이내 망양정에 이르러 다시 7번 국도와 만나게 된다.

울진 북단의 덕구온천은 남쪽의 백암온천과 더불어 이 지역 양대 온천이다. 원탕까지 이어진 송수관을 따라 간이 노천온천까지 탐승길이 나 있지만, 봄철 건조기에 산불예방 차원에서 탐승이 금지 되기도 한다.

 울진 읍내에서 덕구온천행 버스는 1시간 간격으로 있다. 한편 울진도 마찬가지로 '대게' 가 있는데 다만 '영덕대게' 와 종류가 다른게 아니고 울진 앞바다에서 잡은 게를 영덕에서 출하하면 영덕게가 되고 울진에서 출하하면 울진대게가 된다는 것.

 아울러 볼거리 많은 울진에서도 불영사와 불영계곡은 꼭 둘러보아야 할 곳. 봉화, 영주 방면 36번 국도를 따라가면 쭉쭉 뻗은 금강송, 일명 울진소나무가 산등성이마다 가득 채워져 있다.

불영사는 이러한 아름드리 금강소나무 숲을 끼고 절경의 불영계곡 뒤안에 고즈넉하게 들어서 있는 절이다. 불교 유적 답사기행이라면 불영사 말고도 울진 서쪽의 봉화 청량사와 영주 부석사 등도 여정에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내친 김에, 여행을 마무리하고서 돌아서는 봉화, 영주 방면 귀향길에 이들 명소도 방문해 보는 것이 좋겠다.

한반도 배꼽에서 만나는 별자리여행, 양구 국토정중앙천문대

강원도 양구군

   

위 치 : 강원도 양구군 남면 도촌리 96-5

국토정중앙천문대는 우리나라 중심에서 하늘을 바라보기 위해 국토의 정중앙점 부근에 건설된 천문대다.

양구군 도촌리 입구에 있는 도촌막국수 집을 끼고 300m 정도 올라가면 로봇 태권V가 나올 것처럼 생긴 건물이 나온다.

천문대 입구에 국토의 정중앙임을 알리는 조형물이 서 있다. 천문대에 들어서자마자 한반도 국토 정중앙에 대한 설명이 나오니 유심히 살펴보고 천문대를 관람하는 것이 좋다.

천문대의 특성상 관람 시작 시간이 늦다. 오후 2시부터 관람이 가능하다. 대신 밤늦게까지 여유 있게 관람할 수 있다.

천문대에 들어서면 바로 보이는 천체투영실에 들어간다. 의자에 누워 가상의 밤하늘과 우주여행을 떠날 수 있는 곳이다.

 <우주 이야기>를 주제로 한 공상과학영화나 시간대별로 별자리와 우주에 대한 3D 영상을 관람할 수 있다.

지구와 은하계의 생성부터 현재까지의 모습을 담은 영상은 입체화면으로 되어 있어 생생하고 재미있다.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가 많이 등장해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관람할 수 있다.

국토정중앙천문대여행을 할 때 양구읍에 위치한 박물관과 미술관 나들이는 덤이다. 양구선사박물관과 향토사료관, 인공습지와 광치자연휴양림도 지척에 있어 겨울여행을 즐길 수 있는 코스로 좋다.

문의 : 국토정중앙천문대 033-480-2586 / www.ckobs.kr

위 치 : 전남 곡성군 고달면 가정마을길 51

별 하나 나 하나 별빛 가득한 추억세상, 곡성섬진강천문대

   

전라남도 곡성군

곡성섬진강천문대는 굽이쳐 흐르는 섬진강을 바라고 서있다. 순하게 흘러드는 물줄기처럼 둥글둥글 참 유한 모습이다.

한데 여느 천문대와 달리 평지에 자리해 있다는 점이 특이하다. 게다가 주변으로 민가도 더러 눈에 띈다.

 사실 이곳 곡성섬진강천문대가 들어서 있는 고달면 가정마을길 일대는 천문대가 들어서기에 그리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지는 못하다.

천문관측을 위해서는 주변의 인공광원이 없을수록 좋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같은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곡성섬진강천문대를 찾는 이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건 천문대 측이 마을주민들과 불리한 여건을 최소화시키기 위해 합심하여 노력한 덕이다.

우선 천문관측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마을과 도로에 설치된 가로등에 갓을 씌워 빛이 위로 향하지 못하게 했고, 천문관측이 이뤄지는 시간대 도로를 지나는 마을 차량들은 스스로 헤드라이트의 불빛을 끄고 지나기도 한다.

문의 : 곡성군청 관광개발과 : 061)363-6198,

섬진강기차마을 : 061)360-8850,

곡성섬진강천문대 : 061)363-8528,

조태일시문학기념관 : 061)362-5868

위 치 : 경상남도 김해시 어방동 산 2-80??

 

별빛 가득한 가야국 하늘에서 추억 찾기

경상남도 김해시

김해는 2천여 년 전 가야문화가 찬란하게 꽃피었던 땅이다. 그곳에 김해천문대가 있다. 김해 시내 수로왕릉에서 동쪽으로 바라보면 분성산이 솟아있고 그 산 정상에 은백색의 알 형상을 한 김해천문대가 자리를 잡았다.

오후 2시부터 밤 10시까지 문을 여는 김해천문대. 사람들은 제1, 제2관측실과 보조관측실에서 달과 별을 찾는 재미에 푹 빠진다.

 어른들은 밤하늘을 아름답게 수놓은 별과 달을 바라보며 추억에 젖고 어린이들은 우주를 향한 꿈을 키워나간다. 천문대 야외에서 내려다보는 김해 시내의 야경 또한 은하수처럼 황홀하기만 하다.

천문대 방문은 아무래도 밤 시간이 적당한 시간대이므로 낮에는 수로왕릉과 수로왕비릉, 국립김해박물관과 대성동고분박물관 등 문화유적과 박물관 기행을 즐기도록 한다.

문의 : 김해시청 관광과 055-330-3241,

김해천문대 055-337-3785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