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이은성 기자] 오는 18일 정치분야 대정부질문을 시작으로 6월 임시국회가 한 달 동안 열린다.

이번 임시국회에서는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를 통한 진상규명 및 후속 대책, 박근혜 대통령의 개각단행에 따른 잇따른 인사청문회 등으로 어느 때보다 뜨거운 국회가 될 전망으로 6월 임시국회가 원활히 가동되기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그러나 여야가 벌써 사사건건 맞서면서 국회 파행과 함께 그 여파로 인해 국정 공백이 빚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6월 임시국회 첫 일정으로 오는 18일부터 시작되는 사흘간의 대정부질문은 여야간 전초전의 성격을 띨 것으로 전망된다.

여야는 세월호 참사의 원인과 후속 대책은 물론 과거 칼럼과 강연발언 논란에 휩싸인 문창극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한 박 대통령의 최근 개각을 놓고 치열한 설전을 벌일 것으로 보인다.

19대 후반기 국회를 이끌 국회의장단은 이미 구성됐지만 여야 간 이견으로 상임위 구성 및 상임위원장 선출 등이 완료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새정치연합이 요구한 예결특위의 일반상임위화와 겸임상임위인 정보위의 전임 상임화, 각 상임위의 법안심사소위 복수화 등을 놓고 여야가 다투면서 국회는 원구성을 절반밖에 마무리짓지 못했다.

이들 상임위가 구성돼야 여야가 공언해온 세월호 특별법과 김영란법(부정청탁금지 및 공무원의 이해충돌방지법안), 유병언법(범죄은닉재산환수강화법안), 안대희법(전관예우 금지 및 공직자 취업제한 강화법안) 등 각종 핵심 법안이 본격 논의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박 대통령이 최근 잇따라 내정한 ▲국방부 장관(한민구) ▲국가정보원장(이병기)  ▲경제부총리겸 기획재정부 장관(최경환) ▲사회부총리겸 교육부 장관(김명수) ▲안전행정부 장관(정종섭)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최양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정성근) ▲고용노동부 장관(이기권) ▲여성가족부 장관(김희정) 등 9개 부처 및 기관의 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도 실시할 수 있다.

다만 후반기 원구성 지연에 따른 국회 파행 시 여야 모두에 부담이 적지 않은 만큼 16일 예정된 새누리당 이완구,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의 주례 회동에서 돌파구가 마련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상임위가 구성돼도 여야는 이달 말부터 다음 달까지 줄줄이 이어질 인사청문회에서 파열음을 낼 가능성이 적지 않아 보인다.

당장 여야는 일제 식민지배와 남북 분단이 하나님의 뜻이라는 등의 과거 발언으로 논란의 중심에 선 문창극 총리 후보자를 놓고 극한 대립을 보이고 있다.

새정치연합 등 야당은 문 후보자의 즉각적인 자진사퇴를 촉구하고 있는 반면 새누리당은 일단 인사청문회를 열어서 총리로서의 자격을 따지자고 맞서고 있다.

총리 후보자뿐 아니라 야당은 나머지 9명의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도 철저한 검증을 예고하고 있어 여야간 치열한 공방과 일부 후보자의 낙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세월호 국조특위도 돌파구를 찾지 못한 채 겉돌고 있다.

국조특위는 이미 국조계획서 작성을 놓고 1차전을 치른 데 이어 기관보고를 언제 받을지를 놓고도 대치를 계속하고 있다.

새누리당은 기관보고에 대해 7·30 재·보선이 있는 다음 달에 하면 정쟁 우려가 있다면서 늦어도 이달 23일부터는 실시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월드컵 기간 벼락치기 보고로 부실화가 우려된다며 다음 달 14~26일 기관보고를 실시하자고 맞서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