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성우 한중창업경영협회장

[파이낸셜투데이=조민경 기자] “‘코리안 드림’을 꿈꾸며 한국에 온 조선족 젊은이들이 시행착오를 겪지 않고 창업에 성공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국내에 정착한 조선족들의 창업을 돕는 한중창업경영협회가 지난 23일 서울 강서구 염창동에 문을 열었다.

이 단체 회장을 맡은 이는 1998년 산업연수생으로 모국을 찾았다가 창업해 연간 50억원이 넘는 매출을 올리는 성공한 사업가 김성우씨.

그는 “조선족의 ‘제2의 코리안 드림’을 지원하기 위해 협회를 만들었다”고 포부를 밝혔다.

김성우 회장은 “인적·물적 네트워크를 충실히 구축한 협회로 키워 한·중 경제 교류에도 활력소를 불어 넣겠다”고 피력했다.

그의 포부에 걸맞게 협회 창립 6일 만에 가입 회원이 600명을 넘어서 주위를 놀라게 했다.

요식업·무역업·관광업 등 여러 분야에서 창업을 꿈꾸거나 이미 창업한 기업인들이다. 회원 자격에는 민족이나 국적 제한이 없다.

국내 거주 조선족뿐만 아니라 한국에 투자하려는 중국 기업인, 중국·일본 등 해외 거주 조선족 기업인, 내국인 기업인 등을 모두 아우르겠다는 야심에 찬 계획을 세웠다.

현재 국내 관광 외국인을 대상으로 인바운드 여행사 한국국제여행사를 운영하는 김 회장은 자신처럼 ‘제2의 코리안 드림’을 안고 고국을 찾는 조선족들을 살뜰히 챙기겠다고 강조했다.

“1992년 한·중 수교 이후 고국을 찾은 50대 이상의 재한 조선족 1세대는 단순 노무직 같은 3D 업종에 종사했습니다.

이들의 코리안 드림은 돈을 벌어 고향에 돌아가는 것이었지요.

수교 22년이 흐른 지금은 30∼40대를 중심으로 기업체를 일구고 한국에 정착하는 ‘제2의 코리안 드림’으로 바뀌었습니다.”

조선족 3∼4세인 이들은 한국 유학 경험도 있고 변 호사나 교수 등 전문직 종사자도 많다.

단순히 육체적 노동력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국내 대기업과 IT 업계, 은행 등에 근무한다.

 

‘코리안 드림’ 이뤄주는 재한 조선족 사업가
“조선족, 많은 분야에서 성공한 기업가 나와야”

 

조선족 멘토 자임

“현재까지는 창업에 필요한 행정·세금·고용·투자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도움 받을 곳이 없어 ‘맨땅에 헤딩’하며 실패를 경험한 조선족이 많았어요.

시행 착오를 줄이고 비즈니스 효과를 높이려면 단체가 필요하다는게 공통의 생각이었죠. 그래서 협회를 창립 한 것입니다.”

김 회장은 수석부회장을 맡은 김용선(38)씨와 함께 지난해 조선족 대상 창업아카데미를 열었다.

창업에 필요한 기초 지식을 알려주려고 시작한 2주 과정의 이 강좌에는 지원자가 몰렸고, 3기까지 200명이 넘게 수강했다.

초빙 강사들조차 놀랄 정도로 열기가 뜨거웠다.

이 과정에서 기반을 닦은 사업가와 창업 희망자가 서로 돕는 협회를 만들자는 목소리가 나와 협회가 탄생하게 된 것이다.

“우선 4월부터 창업아카데미와 소상공인을 위한 경영아카데미를 열겁니다. 전문 강사진과 선배 기업인을 초빙해 창업 실무와 노하우를 전수할 계획이지요. 한·중 경제 세미나도 개최하고, 연말에는 한·중 무역&비즈니스 박람회도 준비하고 있습니다. ‘망해 도 도와주자’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현재 분위기는 최고죠.”

협회는 변호사·회계사·노무사 등 전문 고문단을 구성해 언제든지 상담에 응하고 실무를 도울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한·중 가교 역할 충실

법무부 통계연보에 따르면 2012년 기준 국내 체류 한국계 중국인(조선족)은 44만 7877명.

통계청이 가장 최근(2010) 발표한 ‘국가통계포털’에 따르면 조선족 남성의 56%가 단순 노무에 종사한다.

서울에서 가장 큰 인력시장인 남구로 인력시장의 주력도 조선족이다.

김 회장은 단순 노무에 종사하는 조선족의 각종 어려움을 협회 차원에서 구제하고 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도 심혈을 기울이겠다는 계획이다.

그 역시 처음 한국 땅을 밟았을 당시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이다.

김 회장은 염색공장에서 일하다 허리를 다쳐 강제 출국을 당할 뻔했다.

주변의 도움으로 재취업해 출국 위기를 넘긴 후 벤처기업 직원과 대리운전, 야식 오토바이 배달, 여행가이드 등 닥치는 대로 일을 하며 창업의 꿈을 키웠다.

현재는 인바운드 여행사 가운데 10위의 업체를 일궜다.

앞으로 레스토랑과 호텔업에도 진출하겠다는 그는 조선족이 한국에서 성공하려면 ‘동반 성장’의 자세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

“한·중 FTA가 체결되면 비즈니스 규모는 더욱 커질 것입니다. 양국을 잘 아는 조 선족이 단순히 통역이나 가이드 같은 보조가 아니라 경제 교류를 주도해 나갈 수 있도록 많은 분야에서 성공한 기업가가 나와야 합니다. 협회가 그 중심이 되도록 열성을 다해 이끌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