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카카오뱅크
사진=카카오뱅크

카카오뱅크가 오는 22일 모바일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 상품을 출시한다.

KB시세 9억원 이하 수도권 소재 아파트가 대상이고, 최대 6억3000만원까지 대출해준다.

금리는 최저 연 2.989%(변동금리)다.

카카오뱅크는 앞으로 주담대 가능 대상 지역과 물건 등을 확대할 계획이다.

15일 카카오뱅크에 따르면 카카오뱅크에서 주담대를 신청한 고객은 ‘룰베이스(Rule Based)’ 챗봇에 기반한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통해 한도 조회와 서류 제출, 대출 심사 및 실행 등을 진행할 수 있다.

대화형 인터페이스는 대화창이 존재하기 때문에 기존 대화를 찾아보면서 대출 진행 상황, 대출 심사 단계 등을 확인하고, 다음 단계에 대한 준비도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백희정 카카오뱅크 주담대 서비스셀 팀장은 “주택 구입은 생애 가장 큰 투자이자 설레는 경험이지만, 주담대의 규모와성격상 고객의 긴장감도 크다”며 “영업점을 통한 대면에서 오는 심리적 안도감을 모바일 앱 화면으로 구현하기 위한 방안으로 대화형 인터페이스를 채택했다”고 말했다.

실제 대출을 신청하면 챗봇의 안내에 따라 담보인정비율(LTV), 총부채상환비율(DTI),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조건을 반영한 한도와 금리가 산출된다. 소득 수준을 달리 입력할 경우 대출 한도와 금리 변화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는 대출 서류 제출 부담은 최소화했다고 강조했다.

부동산 매매 계약서는 사진 촬영해 제출하면 되고, 나머지 필요 서류는 고객 동의하에 카카오뱅크가 유관기관을 연결해 직접 확인한다.

소유권 이전 등기가 필요한 주택구입자금 대출은 카카오뱅크와 협약을 맺은 법무사가 잔금 지급일에 고객을 찾아간다. 법무사에 대한 정보는 챗봇을 통해 안내된다.

소유권 이전이 필요하지 않은 기존 주택구입자금 대환대출, 전세자금 반환 대출, 생활안정자금 대출은 전자등기를 통해 비대면으로 대출 절차를 완료한다.

카카오뱅크의 모바일 주담대는 KB시세 9억원 이하의 수도권 소재 아파트를 대상으로 하고, 1개월 이상의 근로 소득자나 소득 증빙이 가능한 사업소득자를 대상으로 한다.

소유(예정) 주택은 부부 공동명의도 가능하다.

주택자금구입 대출은 잔금일로부터 최소 20일 전, 기존 주담대 대환 및 전월세보증금 반환 대출 등은 대출 실행일로부터 최소 15일 전에 신청해야 한다.

주택구입자금 대출 한도는 최대 6억3000만원이고, 대출 금리는 최저 2.989%(변동금리)다. 단, 대출 기간·거치 기간·상환 방법에 따라 달라진다.

상환 방법은 원금균등분할상환과 원리금 균등 분할상환 중 선택할 수 있다.

올해 말까지 중도상환수수료는 100% 면제된다.

카카오뱅크는 주담대 고객 상담 전용회선을 개설, 이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고객의 어려움은 전문 상담 인력이 신속하게 처리할 예정이다.

송호근 주담대 스튜디오 팀장은 “2018년에 카카오뱅크가 전월세보증금대출 출시한 이후 비대면, 모바일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됐고, 이제는 주담대 역시 4~5년 내로 모바일 비대면 대출이 대세가 될 것”이라며 “카카오뱅크는 주담대 가능 대상 지역, 대상 물건 등을 점차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김선재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