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사진=한국투자신탁운용

한국투자신탁운용은 글로벌 메타버스 산업에 투자하는 ‘네비게이터 글로벌 메타버스테크 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를 오는 22일 상장한다고 20일 밝혔다.

네비게이터 글로벌 메타버스테크 액티브 ETF는 메타버스 관련 인프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산업을 중심으로 헤드 마운티드 디스플레이(HMD), 3차원(3D)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SW, 미디어‧콘텐츠‧플랫폼 등 글로벌 선두 기업에 투자한다. 메타버스 기술의 최종 산출물에 해당하는 영역보다 가상현실 구현을 위한 기반 기술인 H/W‧S/W 분야에 중점적으로 투자한다.

한국투자신탁운용에 따르면 이 상품은 펀드매니저가 비교지수와의 상관계수를 0.7 이상으로 유지하면서 자산을 재량적으로 운용해 비교지수보다 높은 성과를 추구하는 상품이다. 11년 경력 테크 섹터 애널리스트이자 ‘한국투자 테크펀드’ 매니저인 곽찬 한국투자신탁운용 주식운용본부 차장이 이 ETF를 운용한다.

곽 차장은 “콘텐츠와 미디어 등 메타버스 산업의 전방에 있는 기업들은 테마성과 변동성이 상대적으로 크고 업계 내 경쟁의 결과에 따라 종목별 주가가 차별화될 수 있다”면서 “산업의 바탕을 이루는 인프라 H/W‧S/W 등 후방 기업들은 어느 기업이 전방산업의 선두주자가 되든 장기간 꾸준히 성장할 것이기에 더 비중 있게 투자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 ETF의 비교지수는 블룸버그가 산출하는 ‘Bloomberg Global Digital Media & Tech Select Index’다. 이 지수는 글로벌 시장의 하드웨어‧소프트웨어, 디지털미디어 관련 유동시가총액 상위 종목 200개로 구성된다. 지수 구성 업종은 지난 10월 말 기준 소프트웨어(26.7%), 반도체(23.5%), 인터넷 미디어&서비스(22.8%), 기술 하드웨어(16.5%), 통신(6.3%), 엔터테인먼트 콘텐츠(4.0%) 등이다.

곽 차장은 “국내 메타버스 기업들이 미디어‧콘텐츠‧플랫폼 분야에서는 두각을 나타내지만, 메타버스 인프라 분야에서는 입지가 상대적으로 약한 편”이라며 “네비게이터 글로벌메타버스테크 액티브 ETF를 활용하면 국내외 메타버스 산업의 성장에 안정적으로 투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양지훈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