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 요통, 파킨슨병, 난소기능부전 치료제 개발 연구과제로 뽑혀

차바이오텍 연구원이 GMP 내 제조실에서 세포 치료제를 제조·배양하고 있다. 사진=차바이오텍
차바이오텍 연구원이 GMP 내 제조실에서 세포 치료제를 제조·배양하고 있다. 사진=차바이오텍

차바이오텍은 자사 줄기세포치료제 개발 연구과제가 정부의 ‘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 지원대상에 선정됐다고 23일 밝혔다.

‘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보건복지부가 재생의료 치료제·치료기술을 확보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지원대상으로 선정된 차바이오텍의 연구과제는 ▲퇴행성 요추 추간판에 의한 만성 요통 치료제(CordSTEM-DD) ▲도파민성 신경전구세포를 이용한 파킨슨병 치료제(CBT-NPC) ▲탯줄유래 줄기세포를 이용한 난소기능부전 치료제(CordSTEM-POI) 개발이다. 차바이오텍은 2024년까지 연구개발비 57억원을 확보해 임상시험 및 상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오상훈 차바이오텍 대표는 “차바이오텍의 연구과제들이 이번 ‘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에 선정된 것은 차바이오그룹이 가진 국내 유일의 산·학·연·병 에코시스템을 바탕으로 세포치료제 연구개발에 집중한 결실”이라며 “앞으로 성공적으로 과제 수행을 완료하고 상업화를 가속화해 글로벌 Top 세포치료제 개발 기업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이효정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