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주요 카드사가 상반기 역대급 실적을 달성했지만,  표정이 밝지만은 않다. 가맹점 수수료율 재산정 논의 과정에서 호실적은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의 명분이 될 수 있고, 가계대출 관련 카드론 규제, 연내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조달비용 상승 등 하반기 수익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이슈들이 남아있기 때문이다.

9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실적을 발표한 신한·삼성·KB국민·하나·우리카드의 당기순이익은 1조1654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9.7% 증가했다.

신한카드의 상반기 순이익은 3627억원으로, 같은 기간 21.4% 증가했고, 삼성카드는 26.7% 늘어난 2822억원, KB국민카드와 우리카드는 작년 상반기 대비 각각 54.3%, 51.3% 증가한 1422억원, 1210억원의 순이익을 거둬 상반기 기준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하나카드는 작년 상반기 순이익 653억원의 두 배가 넘는 1422억원의 순이익을 올렸다.

이같은 실적은 코로나19로 경제적 상황이 어려운 서민들, 특히 자영업자들이 카드론 대출을 늘린 때문으로 풀이된다. 또한 침체됐던 소비심리 개선으로 카드 소비가 늘었고, 할부·리스 등 카드사 사업 다각화, 코로나19 확산에 대비한 충당금 적립액 감소도 순이익 증가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

상반기 순이익 1조원 돌파라는 역대급 실적을 기록했음에도 불구하고, 카드사들의 표정은 밝지 않다. 가맹점 수수료율 재산정을 앞둔 상황에서 코로나19 국면에서 이어진 호실적이 가맹점 수수료율 재산정에서 오히려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관련해서 가맹점 수수료율은 2007년부터 13차례에 걸쳐 인하됐다.

금융당국은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영업자·소상공인을 지원한다는 명목으로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를 추진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에서 더 나아가 영세 가맹점에 대한 수수료 면제, 최근에는 국민생활에 필수 불가결한 공공성을 갖는 특수가맹점을 법으로 지정해 ‘카드 적격비용 차감 조정’ 혜택을 주자는 법까지 발의됐다. 

여기에 금융당국이 1금융권 대출 규제로 2금융권 대출이 늘어나는 것과 관련해 카드대출 관리에 나설 것을 요구한 것도 부담이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달 28일 금융권 방역 이행상황 점검차 롯데카드 남대문 콜센터를 방문한 자리에서 “금융업권간 규제 차익을 활용한 대출경쟁을 자제하고, 카드론 등에 대한 리스크 관리를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카드사에서 카드론을 콕 집어 관리하라고 사실상 엄포를 놓은 것이다.

DSR 규제 단계적 강화 조치에 따라 지난달부터 은행권에 대해 개별 차주의 DSR 규제 40% 적용이 이뤄졌다. 카드론에 대해서는 내년 7월부터 적용되지만, 금융당국이 가계대출 총량 관리를 하고 있는 상황에서 마냥 손놓고 있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와 함께 차입금 확대와 최근 시장금리 상승으로 조달비용이 증가해 이자비용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연내 기준금리 인상으로 인한 이자비용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금융권 관계자는 “수수료율은 장기적 관점에서 꾸준히 하락하는 것을 가정하고 있고 DSR 총량은 항상 시장에서 생각했던 것보다 안정적이게 늘어나고 있다”면서도 “규제 이슈가 하반기에 집중돼 있기 때문에 상황을 두고 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파이낸셜투데이 최지훈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