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위 블랙핑크, 3위 트와이스

방탄소년단. 사진=연합뉴스
방탄소년단. 사진=연합뉴스

아이돌그룹 브랜드 2021년 1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방탄소년단 2위 블랙핑크 3위 트와이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23일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빅데이터 분석을 위해 지난해 12월 23일~올해 1월 23일까지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63,832,057개를 추출하여 아이돌그룹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로 측정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분석하였다. 지난 2020년 12월 아이돌그룹 브랜드 빅데이터 143,994,751개와 비교하면 13.78% 증가했다.

2021년 1월 아이돌그룹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 트와이스, (여자)아이들, 아이즈원, NCT, 세븐틴, 엑소, 여자친구, 마마무, 오마이걸, 뉴이스트, 샤이니, ITZY, 트레저, 더보이즈, 아스트로, 몬스타엑스, 투모로우바이투게더, 우주소녀, 에이프릴, 에스파, 레드벨벳, AB6IX, 소녀시대, 스트레이 키즈, 빅톤, 엔하이픈, 모모랜드, 이달의 소녀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방탄소년단 ( RM, 슈가, 진, 제이홉, 지민, 뷔, 정국 ) 브랜드는 참여지수 2,625,920 미디어지수 3,404,020 소통지수 4,837,754 커뮤니티지수 4,796,3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664,084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18,972,090와 비교하면 17.44% 하락했다.

2위, 블랙핑크 ( 지수, 제니, 로제, 리사 ) 브랜드는 참여지수 451,704 미디어지수 1,707,215 소통지수 4,780,132 커뮤니티지수 4,926,552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1,865,603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8,401,874와 비교하면 41.23% 상승했다.

3위, 트와이스 ( 나연, 정연, 모모, 사나, 지효, 미나, 다현, 채영, 쯔위 ) 브랜드는 참여지수 438,856 미디어지수 1,323,460 소통지수 2,713,760 커뮤니티지수 4,772,79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248,874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5,676,299와 비교하면 62.94% 상승했다.

4위, (여자)아이들 ( 미연, 민니, 소연, 우기, 슈화, 수진 ) 브랜드는 참여지수 513,832 미디어지수 1,790,045 소통지수 4,725,738 커뮤니티지수 2,011,49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041,104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561,582와 비교하면 37.79% 상승했다.

5위, 아이즈원 ( 권은비, 미야와키 사쿠라, 강혜원, 최예나, 이채연, 김채원, 김민주, 야부키 나코, 혼다 히토미, 조유리, 안유진, 장원영 ) 브랜드는 참여지수 733,392 미디어지수 1,094,569 소통지수 2,008,331 커뮤니티지수 5,140,88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977,181로 분석되었다. 지난 12월 브랜드평판지수 6,251,414와 비교하면 43.60% 상승했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파이낸셜투데이 이영진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