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발표된 그린 뉴딜
친환경 미래모빌리티·그린 리모델링·그린 에너지·그린 스마트 스쿨 등
저탄소, 제로 탄소를 목표로 기업의 생태 변화 주도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을 필두로한 재계 4대 그룹의 ‘협업’ 주목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그린 뉴딜은 미세먼지 해결 등 우리 삶의 질을 높여줄 뿐 아니라 날로 강화되고 있는 국제 환경규제 속에서 우리의 산업경쟁력을 높여주고 녹색산업의 성장으로 대규모 일자리를 창출해낼 것”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4일 있었던 ‘한국판 뉴딜 국민보고대회’에서 언급한 말이다. 저탄소, 제로 탄소를 목표로 기업의 생태를 변화하겠다는 것인데, 여기에는 전기차·수소차와 같은 친환경 모빌리티를 비롯해, 산업 전반의 ‘에너지 생태 변화’가 그 축을 이루고 있다.

국민보고대회 당시 ‘그린 뉴딜’ 부문의 발표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이 맡았다. 최근 몇 달간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삼성부터 시작해 LG, SK의 총수를 만나고 각 현장을 둘러본 것이 이를 위함 것임을 짐작해볼 수 있다.

정 수석부회장은 “삼성, LG, SK를 차례로 방문해서 배터리 신기술에 대해 협의했다”며, “세계 최고 수준의 배터리 3사가 한국 기업이라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서로 잘 협력해 세계 시장 경쟁에서 앞서 나가겠다”라는 포부를 밝힌 바 있다.

◆ 文 정부의 ‘그린 뉴딜’…지역경제·산업, 친환경 활성화 도모

‘그린 뉴딜’은 친환경·저탄소 등 그린경제로의 전환을 가속화해 탄소중립을 지향하고 경제기반을 저탄소·친환경으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이를 통해 모빌리티·에너지·기술 등 친환경 산업의 경쟁력을 전방위적으로 강화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고 주도하겠다는 방침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보고대회에 이은 지난 21일 “그린 뉴딜에 국민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민간 유치 펀드를 적극 구상하라”고 지시했다. 기술력 있는 스타트업 등 신생 기업들이 납품 실적 부족으로 조달 참여를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함이다.

이어 22일에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그린 뉴딜 소통 협의체를 구성해 다양한 주체의 역할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그린 뉴딜’ 정책이 단순히 정부의 지시대로, 혹은 대기업 위주로 활성화되는 것이 아니란 걸 설명하고 있다. 지역과 중소기업, 벤처 기업들로부터 시작해 점차 사회 전반으로 저변을 넓혀가는 과정을 밟겠다는 것이다.

앞서 20일에는 환경부와 중소벤처기업부가 ‘그린 뉴딜 유망기업’을 선정하기 위한 공고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내달 10일까지 진행되는 선정 공고는 올해 40개사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총 100개사를 선정·육성하는 계획이다. 양 부처는 앞서 제3차 추경을 동해 총 407억원의 예산을 반영했으며, 선정된 기업에 향후 3년간 기술개발과 사업화 자금으로 최대 3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그린 뉴딜 3대 분야(도시·공간·생활 인프라 녹색 전환, 저탄소·분산형 에너지 확산,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 중 하나인 ‘녹색산업 혁신 생태계 구축’을 위해 추진되는 과제다.

이에 이어 충천·강원권, 영남권, 수도권, 호남권 등 권역별 지자체 또한 그린 뉴딜과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주체로 활동한다. 환경부와 산업부는 지자체 설명회 및 토론회를 통해 그린 뉴딜에 대한 지자체 담당자들의 이해도를 높이고, 중앙·지방 정부 간 그린 뉴딜 정책 연계성 제고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은 “그린뉴딜 정책을 국민생활현장에서 현실화시키는 주체는 결국 지자체인 만큼, 중앙-지방간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현대자동차 수석부회장. 사진=현대자동차그룹

◆ ‘포스트 코로나’의 열쇠인 그린 뉴딜, “우려와 기대가 공존”

현대자동차를 필두로 삼성·LG·SK 등 4대 그룹의 협업은 고무적이다.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만남부터, 구광모 LG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등 총수들의 만남은 코로나19 이후 경제 회복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는 차세대 먹거리로 평가받는 ‘전기차 배터리’에만 국한되지 않았다. 지난 21일 정의선 수석부회장과 이재용 부회장은 2차 회동을 가지며, 향후 미래 모빌리티 전반에 걸친 협업을 논의했다.

이는 산업의 방향을 정부의 그린 뉴딜 정책에 발맞춰 가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차세대 친환경차와 도심항공모빌리티(UAM), 로보틱스 등 미래 신성장 영역 제품과 기술 모두가 협업의 영역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그린 에너지 사업을 통해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산업 생태계의 활성화도 기대받고 있다. 두산중공업, 한화솔루션 등 다수 기업들이 이번 정책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19일에는 두산중공업이 신성장 동력으로 추진 중이던 해상풍력 사업부문에서 본격적인 시장 공략에 나선다고 밝혔다. 해상풍력사업을 2025년 연매출 1조원 이상의 사업으로 육성한다고 밝힌 만큼, ‘탈원전 정책’으로 입었던 타격을 새로운 먹거리로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코로나19로 인해 ‘직격탄’을 맞은 기업들에 대한 우려는 여전하다. 올해 2분기 실질 국내총생산 성장률은 직전분기 대비 –3.3%로 집계됐는데, 이는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1분기 이후 22여년만에 가장 낮은 수치다. 수출 또한 16.6%가 급감하며 1963년 4분기 이후 56년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러한 경제 위기 속에서 내건 카드인 ‘한국판 뉴딜’이 과연 그 수혜와 가깝지 않은 기업들에게도 와닿을지가 문제다. 현재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수많은 기업들이 현상 유지 혹은 뒷걸음질 치고 있는 상황. 이러한 상황 속에서 대대적인 기업 생태의 전환을 꿈꾸는 것은 어불성설이라 생각하는 기업도 다수다.

신사업으로의 변화 이전에 줄도산하는 기업들이 생겨날 수도 있다는 말이다. “좋은 기회가 있으니 이쪽으로 오십시오”보다는 현재 힘들어하는 기업들의 피부에 와닿을 만한 정책의 변화, 지원 등이 우선돼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그린 뉴딜 정책이 중소 기업과 지자체 등 사회 전반에 먼저 뿌리내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만큼, 외면당하며 좌절하는 기업들이 없도록 하는 방안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파이낸셜투데이 정진성 기자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