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유치위해 성접대까지 ‘막장’

 

[파이낸셜투데이=황병준 기자] 대한민국을 세계인에게 알리는 첨병 역할을 담당하는 한국관광공사. 하지만 이곳의 자회사인 그랜드코리아레저가 최근 외국인 카지노 고객들을 영업장으로 끌어들이기 위해 유흥 접대는 물론은 성접대까지 벌인 것으로 나타나 국가적 망신을 사고 있다.

여기에 공기업으로서 상대적으로 지나친 특혜를 누린다는 비난과 함께 임직원 자녀를 무더기로 채용하면서 국민의 세금이 반영되는 공기업의 도덕적 해이가 아니냐는 비난이 일고 있다. 이에 <파이낸셜투데이>는 그랜드코리아레저의 경영 비리 실태를 살펴봤다.

한국관광공사의 자회사인 그랜드코리아레저(GKL)가 카지노 고객유치를 위해 고객들에게 성접대까지 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큰 파문이 일고 있다.

17일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박홍근 민주당 의원이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외국인 대상으로 카지노를 운영하는 그랜드코리아레저가 올 들어 9월까지 외국인 고객 5만4,619명에게 유치비 명목으로 299억원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인당 55만원의 비용을 지출한 셈이다.

성접대 논란

반면 PR여권(국내 체류가 가능한 외국영주권자)을 소지한 해외 동포에게는 두 배 이상의 유치비를 지불했다. PR여권 소지자 651명에게는 1인당 114만원 꼴인 7억4000만원을 지출했다.

일반적으로 고객유치비는 항공과 숙박 등의 용도로 사용한다. 문제는 PR여권 고객들에게는 유흥·단란주점 접대까지 했다는 사실이다.

최근 PR여권을 소지한 한 고객은 “GKL이 게임으로 유도하기 위해 성접대까지 하는 등 부당한 고객유인행위를 했다”며 소송을 제기했다.

PR고객들이 올 들어 유흥·단란주점에 지출한 비용은 26회에 걸쳐 6,600만원인 것으로 조사됐다. 박 의원은 “PR 여권 소지 고객은 651명으로 전체 고객의 0.19%에 불과하지만 GKL에서 쓰는 돈은 전체 매출 가운데 13%를 차지한다”면서 “GKL은 이른바 ‘검은머리 외국인’인 PR 여권 소지 고객을 관리하려고 유흥 접대까지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어디에도 없는 ‘선물대’

여기에 그랜드코리아레저는 과도한 복지후생비도 논란이 되고 있다. 박 의원이 공개한 그랜드코리아레저의 복지 후생자료에 따르면 1인당 급여성 복지후생비가 408만원이 넘었고 선택적 복지비는 평균 150만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복지비는 복리후생으로 유명한 인천공항공사의 384만원, 금융감독원의 232만원과 비교해도 높은 금액이지만 모회사인 관광공사의 144만원보다도 3배 가까이 큰 금액을 받고 있어 일각에서는 신의 직장을 뛰어 넘는 신위의 직장이라는 비아냥거림을 듣고 있다.

학비 과다 지원은 기본…친인척 측근 비리 복마전
상상 초월하는 ‘복지후생비’…선물대·보육비 ‘팡팡’

여기에 각종 기념일을 정해 유명 백화점 상품권을 1인당 105만원 지급했다. 일명 ‘선물대’라고 책정한 복리후생비 내역에는 설 25만원, 추석 25만원, 창립기념일 15만원, 생일선물 25만원 등 매년 105만원씩 지급됐다. 하지만 관광공사를 포함한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기업 어디에도 GKL처럼 선물대를 지급하는 곳은 찾아 볼 수 없다.

보육비 부당 지원

또한 3월부터 무상보육으로 전환되면서 지급하지 않아도 됐던 보육비까지 이중으로 지원한 것으로 나타나 비난을 받고 있다. 그랜드코리아레저는 전 계층을 대상으로 한 무상보육이 시행되면서 보육비 지원 용도가 사라졌지만, 현재까지도 보육단가의 100%씩을 부당하게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공기업 어느 곳도 지급하지 않은 보육비를 올 들어 12억1,540만4,000원이나 부당하게 지급했다.

 

 

기획재정부의 ‘2013년 공기업 준정부기관 예산집행지침’에 의하면 종전 보육료를 지급하지 못하도록 하고, 절감된 종전 보육료 등은 개인별로 지급되는 수당 등에 사용하여서는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

박 의원은 “공기업이 기획재정부의 예산집행지침을 어기고 과도하게 백화점상품권까지 지급하는 것은 국민상식의 선을 넘어선 방만 경영이다. 자회사인 그랜드코리아레저의 방만경영을 왜 한국관광공사가 두고만 보는지 이해할 수 없다”며 그랜드코리아의 자구노력과 한국관광공사의 관리감독을 촉구했다.

또한 새누리당의 강은희 의원은 GKL이 지난 2005년 L여행사를 임의로 입점 여행사로 선정했으며, 지난해에는 입찰 참가 자격을 제한하는 방식으로 L여행사를 재선정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특정 업체에 특혜를 주어진 것 아닌가하는 의구심이 든다”면서 “앞으로 능력 있고 우량한 많은 중소업체들이 입찰에 참가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랜드코리아레저는 자사고와 외고에 다니는 자녀에게 400~500만원까지 학비를 지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국민체육진흥공단이 특목고 등에 다니는 자녀에게 학비 지원 한도를 1인당 150만원까지로 규정한 것과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관광공사는 다른 공기업 사례를 참조해 자사고와 특목고의 학비 지원을 일반고 기준으로 맞춰 제한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비리 공화국 수준

GKL에 대한 비난 여론은 이것뿐만이 아니다. 지난 5월에는 한국관광공사의 감사에서 채용비리와 금품 수수 등 12건을 적발되는 등 비리가 산적해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감사결과 GKL이 2009년부터 최근까지 채용한 임직원 자녀는 무려 12명이나 달했고 고객으로부터 금품수수, 업무추진비 부정사용 등 자금 비리도 적발됐다.

또한 공채면접관으로 참석해 자신의 딸을 합격시키는 어긋난 부정을 보여준 정희선 대표이사 직무대행은 해임되는 등 도덕적 해이가 끊이질 않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채용비리부터 과도한 복지혜택을 누리면서 신의직장이라는 오명을 받고 있는 GKL의 도덕적 헤이가 만연해 있어 총체적인 관리 감독이 촉구된다”며 “국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기업으로 국민의 불신을 얻는 다면 큰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편, 그랜드코리아레저는 외국인 전용 카지노 ‘세븐럭’을 운영하는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기타공공기관이다. 1분기 매출 1,318억원에 영업이익 41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매출은 5,600억원, 직원 수는 1,600명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