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소 문제 남북 이견…세부적 내용 점검 등 막바지 협의중

 

[파이낸셜투데이=박선우 기자] 이산가족 상봉 행사 준비를 위한 우리 측 사전 선발대가 20일 행사 장소인 금강산에 도착, 북측과 행사 진행을 위한 막바지 협의를 시작했다.

그러나 남북 양측간 이견이 있는 우리 측 상봉단의 금강산 내 숙소 문제에 대해서는 합의가 이뤄지지 못한 채 협의가 계속되고 있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후 “선발대가 우리 상봉단 숙소 뿐만 아니라 이산가족 명단, 행사 동선, 세부 일정 등 상봉행사 전반을 점검하고 실무적인 사항을 협의하고 있다”면서 “숙소 문제는 협의가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이 당국자는 “숙소 문제는 아직 합의에는 이르지 못하고 있다”면서 “추가적인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앞서 북측은 남측 상봉단의 숙소와 관련, “20일 사전 선발대 방북시 이 문제를 논의하자”는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우리 측은 고령 이산가족의 편안하고 안전한 상봉을 위해 외금강·금강산 호텔을 사용해야 한다는 입장인 데 반해 북측은 이들 두 곳의 관광객 예약 등을 이유로 5년간 사용되지 않던 해금강 호텔 및 이산상봉 행사에 사용되지 않았던 현대생활관 등 2곳을 숙소로 제시해 둔 상태다.

우리 선발대는 이산가족 상봉 행사일(25~30일)까지 현지에 머물면서 행사의 순조로운 진행을 위한 점검을 벌일 예정이다.

대한적십자사 관계자 등 13명으로 구성된 사전 선발대는 이날 오전 9시께 동해선 남북출입사무소(CIQ)를 통해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금강산으로 들어갔다.

박극 대한적십자사 과장은 금강산 방문에 앞서 “상봉행사의 시간일정 등 세부적인 내용을 점검하고, 이산가족 상봉단의 숙소 문제를 북측과 협의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사전 선발대의 이날 방북은 지난달 23일 남북간 적십자 실무접촉에서 “상봉시작 5일 전에 쌍방이 선발대를 현지에 파견한다”고 합의함에 따라 이뤄졌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