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폭탄-실적부진 치명타 ‘휘청’

[파이낸셜투데이=김상범 기자] 최근 OCI그룹에 대해 ‘위기설’이 끊이질 않고 있다. 그룹 대표사 OCI가 업황 침체로 인한 실적부진으로 고전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달 국세청으로부터 3000억원대 초대형 ‘세금폭탄’을 떠안게 되면서 주가가 출렁이는 등 악재가 겹치기 시작한 것이다.

아울러 지난 6월 처음 불거진 이수영 OCI그룹 회장의 해외 페이퍼컴퍼니 이슈는 여전히 무성한 뒷말을 만들어내며 회자되고 있는 상태다.

국세청 법인제세 통합조사 결과 추징금 ‘3084억원’
이 회장 부부, 해외 페이퍼컴퍼니 운영 ‘의혹 증폭’

최근 OCI그룹은 잇따라 악재가 등장하면서 난감한 상황에 빠지고 말았다.
태양광 산업 업황 침체를 맞아 고군분투하고 있던 가운데, 올 초 이우현 부사장이 대표이사로 취임하면서 야심차게 후계 경영 구도의 닻을 올린 OCI그룹 입장에서는 일련의 사태들이 야속하다 싶을 정도로 단기간에 집중 발생하고 있는 것.

먼저 3000억원대 ‘세금 폭탄’ 문제가 발생했다. 지난달 30일 국세청이 법인제세 통합조사 실시 결과 OCI에 추징금 3084억원을 부과한다고 밝혔다. 이를 두고 OCI는 강하게 반발하고 있는 상태다.

OCI 측은 서울지방국세청이 2008~2012년 법인제세 통합조사를 실시한 결과 추징금 3084억원을 부과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OCI 자기자본의 8.6%에 해당하는 엄청난 금액이다.

국세청은 OCI가 지난 2008년 인천공장 부지를 개발하기 위해 자회사 DCRE를 설립하는 과정에서 유예 받은 세금이 적절치 않다는 판단을 내렸다. 반면 OCI 측은 다수의 언론 보도를 통해 “징수유예신청 및 조세불복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힌바 있다. 국세청의 추징금 부여가 억울하다는 주장이다.

문제의 자회사 ‘DCRE’

앞서 지난 2008년 OCI는 인천시 남구 학익동에 자회사 DCRE를 설립했다. 설립 당시 법인세법상 적격분할 요건이 충족돼, 인천시는 DCRE가 승계한 토지 및 건물 등에 대한 취·등록세를 감면했다.

그러나 인천시는 지난해 1월 ‘2008년 설립 당시 OCI의 지방세 감면 조치는 잘못됐다’며 번복에 나서면서 논란이 일기 시작했다. 인천시는 “OCI측이 세금 감면의 전제 조건인 ‘자산·부채 100% 승계’ 원칙을 위반하고 공장부지 일부에 쌓인 폐석회 처리비용 등 일부 부채를 승계하지 않아 과세 대상에 해당된다”는 논리를 주장했다.

분할 이후 약 4년이 경과한 지난해 4월, 관할과세 관청은 우발부채가 미승계 됐다는 이유로 기감면된 세금을 DCRE에 부과조치 했다. 이에 DCRE는 해당 조치가 부당하다며 2012년 4월 26일 조세심판원에 지방세 부과처분 취소 심판 청구를 접수했다.

그러나 올 6월 14일 조세심판원으로부터 ‘기각’ 결정이 내려지면서 OCI는 감면된 세금을 되돌려 줘야할 입장이 되고 말았다.

이에 OCI는 지난해 12월 관할과세 관청이 DCRE에 부과한 추징금 1727억원을 손실로 반영했으며, 2008년 물적 분할 당시 분할이익(자산재평가 이익)에 이연된 법인세 약 1천647억원을 2008년 당시 손실로 반영한 바 있다.

OCI 관계자는 <파이낸셜투데이>와의 통화에서 “DCRE와 관련해 ‘적격 분할’이 아니라는 조세심판원의 결정을 받아들이기 힘들다”며 “징수유예신청은 물론 조세불복 절차를 계획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너리스크’ 여파

지난 6월 ‘뉴스타파’가 한국인들의 해외 페이퍼컴퍼니 보유 현황을 보도하면서, 당시 이수영 OCI그룹 회장이 해당 명단에 포함돼 있다는 사실이 확인돼 논란을 낳은 바 있다. 재계 및 일반 국민들로부터 ‘탈세’ 의혹을 제기 당하면서 이에 대한 해명을 위해 진땀을 빼야만 했다.

이 회장과 부인 김경자 OCI 미술관장은 2008년 4월 28일 영국령 버진아일랜드에 ‘리치먼드 포레스트 매니지먼트’라는 페이퍼컴퍼니를 세워 최소 2010년 초까지 보유했으며, 이 회사를 통해 수십만달러의 자금을 운용했다는 정황이 드러난 것이다.

당시 OCI측은 “지난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이 회장이 미국 자회사 OCI엔터프라이즈 이사회 의장으로 재직하면서 받은 100만달러를 자산운용사를 통해 (조세피난처에) 개인계좌를 개설했던 사실이 있다”면서 “해당 계좌는 2010년 폐쇄했고 현재 미국 내 계좌에 동일금액이 예치돼 있다”고 해명 작업에 나섰지만 이에 둘러싼 의혹의 시선은 여전한 상태다.

실적에도 빨간불이 들어왔다. 특히 일부 언론은 OCI기 최근 2년 동안 매출액 대비 2.5% 이상의 단일판매‧공급계약 실적이 없다는 점에 주목했다.

2년 전인 지난 2011년 4월 대만 AU 옵트로닉스코퍼레이션(Optronics Corporation)과 3900억원 규모의 폴리실리콘 공급계약을 체결한 게 그나마 가장 최근에 체결된 대형 계약이라는 것.

반면 OCI가 해외업체로부터 폴리실리콘 판매‧공급 관련 계약을 해지당한 금액은 2조3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OCI의 전체 매출액 3조2184억원 대비 70%를 넘어서는 엄청나 수치다. 즉, 계약 해지는 늘고 계약 체결은 드물어졌다는 지적이다.

공급계약이 급감하면서 OCI의 외형과 수익성 역시 악화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지난 2011년말 4조2758억원에 달하던 매출액은 지난해 3조2184억원으로 1조원 이상 크게 떨어졌으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 역시 각각 1조1179억원에서 1547억원, 8647억원에서 1270억원으로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적 전망 ‘불투명’

OCI의 향후 실적 전망을 두고 업계 관계자들은 녹록치 않을 것이란 평가를 내리고 있다. 빠른 시일 내에 회복하기는 힘들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물론 폴리실리콘 가격이 일정 부분 회복 기미를 보이고 있는 점은 다행스럽지만, 최근 연달아 업체들과의 계약해지가 발생하는 등 불안 요소가 아직 많이 남아있다는 분석이다.

특히 지난해 말 일본의 웨이퍼 제조업체 ‘스페이스 에너지’와 체결한 3000억원 규모의 폴리실리콘 공급계약 2건이 해당업체의 경영악화로 무산되고 말았다. 또 국내 태양광 소재·부품업체인 세미머티리얼즈와 체결한 2400억원 규모의 폴리실리콘 공급계약도 실패했다.

또한 태양광 업황이 지난해 유럽 재정위기에 의해 지속적인 하락세에 돌입했고 중국발 공급과잉까지 겹치면서 전반적인 불황에 빠진 점 역시 전망을 불투명하게 만들고 있다. 게다가 이런 업황 부진은 내년까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고 업계전문가들이 내다보고 있다는 점 역시 OCI측으로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하지만 재계에서는 ‘위기설’이 난무하는 이 시점이 바로 이우현 대표와 이수영 회장이 이끌고 있는 OCI 부자(父子) 경영이 혜안을 발휘할 부분이라고 지적한다.

재계관계자들은 OCI의 최근 행보에 대해 우려감을 표하면서도 지금까지 보여줬던 뚝심을 바탕으로 경영 정상화 궤도에 재진입하기를 기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