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김상범 기자] 서울중앙지검 '전두환 일가 미납 추징금' 특별환수팀(팀장 김형준 부장검사)은 7일 전두환 전 대통령 일가의 사업체에 대출을 했던 저축은행 지점 2곳에 대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날 오전 9시부터 B저축은행의 지점 2곳에 검사와 수사인력을 동원한 압수수색을 통해 여신 관련 부서 등에서 전씨 일가에 대한 대출 내역 및 관련 회계 장부들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저축은행 지점들은 2000년대 후반부터 지난해 말까지 전씨의 차남 재용씨가 대표로 있는 부동산 개발회사 비엘에셋에 총 97억원에 이르는 자금을 대출해 준 것으로 드러났다. 비엘에셋 감사보고서에 따르면 작년 말 기준 B저축은행에 대한 대출 잔액은 86억원 가량이다.

지금까지 비엘에셋은 서울 서소문동 일대 개발 사업을 위해 B저축은행을 포함한 저축은행 9곳에서 300억원 상당을 대출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씨의 처남이자 비자금 관리의 핵심 인물로 지목받고 있는 이창석씨는 비엘에셋이 저축은행들에서 대출을 받을 수 있도록 연대보증을 서고 자신과 아들 명의의 부동산 일부를 담보로 제공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비엘에셋은 대출금 중 250억원 상당의 원리금을 연체한 것으로 알려졌다.

재용씨는 지난 6월 말 비엘에셋 명의의 이태원 고급빌라 2채를 30억원에 매각했으며 매각 대금 중 일부를 B저축은행 채무 변제에 사용했다고 주장했다.

검찰은 지난달 말 B저축은행 관계자를 참고인으로 불러 대출 과정에 외부의 부당한 개입은 없었는지, 담보 평가 심사는 제대로 이뤄진 것인지를 집중 조사했다.

한편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마무리되면 필요에 따라 저축은행 관계자들을 추가로 불러 대출 경위 등에 대한 정확한 파악에 나설 예정이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