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쉽과 소통력 갖춰”…국민카드 사장엔 심재오 부행장

▲이건호 국민은행장 내정자.
[파이낸셜투데이=황병준 기자] KB금융지주는 이건호 국민은행 리스크관리그룹 부행장을 국민은행장으로 내정했다고 18일 밝혔다.

이건호 부행장은 1959년생으로 고려고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장, 조흥은행 부행장, KDI국제정책대학원 교수 등을 역임한 후 지난 2011년 국민은행에 합류했다.

KB금융은 “이건호 후보는 행내 근무 경력이 다소 짧으나 현안 과제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해결 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는 리더십과 소통력, 인재를 등용하는 안목을 갖췄다”며 “국민은행의 최대 과제인 성장성 정체와 수익성 하락, 건전성 회복 지연 등을 조속히 해결하고 조직 문화를 주도적으로 쇄신할 인사”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KB금융지주는 국민카드 사장으로 심재오 고객만족그룹 부행장을, KB생명 사장으로 김진홍 전 국민은행 본부장을 내정했다.

심재오 국민카드 사장 내정자는 은행에서 투신상품팀장과 PB사업부장, 고객만족 부행장을 역임해 은행과 카드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최적의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김진홍 KB생명 사장 내정자는 국민은행에서 오랫동안 쌓은 풍부한 리테일 영업을 바탕으로 경쟁이 치열한 국내 생보시장에서 KB생명을 성장시킬 수 있는 적임자로 지목됐다.

정회동 아이엠투자증권 대표이사가 KB투자증권 사장으로 임명됐다. 정 내정자는 LG증권 부사장을 거쳐 흥국증권 사장과 NH농협증권 사장 등을 역임했다. KB금융은 “LG증권 재직시 최하위 사업부의 경상이익을 10배 이상 신장시키는 탁월한 업무 능력을 보였다”며 “향후 M&A 등 KB투자증권의 성장에 큰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이희권 현 KB자산운용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하고, 박인병 현 KB신용정보사장이 KB부동산신탁 사장으로 임명됐다. KB신용정보 사장에는 장유환 전 서울신용평가정보 사장이 내정됐다.

KB금융은 “임영록 회장은 이번 계열사 대표이사 인사를 통해 침체돼 있는 그룹 분위기를 쇄신하고 직제 개편과 조직 슬림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KB금융 조직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