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실은 안정적으로 제한…수익은 극대화하는 턴어라운드형 ELS

[파이낸셜투데이=김상범 기자] 하나대투증권은 최근과 같은 조정장에서 자산관리형 전략상품으로, 손실은 안정적으로 제한하면서 수익은 기초자산의 상승률에 따라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는 턴어라운드형 ELS 상품을 매주 추천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다고 밝혔다.

턴어라운드형 ELS란 일시적으로 시장대비 주가가 크게 하락한 우량 대형주중 향후 실적 및 주가가 턴어라운드 할 것으로 예상되는 1개 또는 2개 종목을 기초자산으로 하며, 수익구조는 1년 만기시 두 종목 중 상승률이 낮은 종목의 상승률의 60~90%의 수익참여율이 가능한 구조로 설계된 주가연계증권(ELS)을 말한다. 

기존의 다양한 ELS형 상품들이 해당 기초자산인 주가지수나 종목의 가격이 사전에 약정된 배리어 이하로 하락할 경우 사전 약정된 수익률 상환을 할 수 없음은 물론이고, 큰 폭의 손실까지도 가능한 점이 가장 큰 약점이었다. 즉, 낮은 지수 하락 가능성을 담보로 일정한 수익률을 취할 수 있는 구조였던 반면, 손실의 제한 폭은 존재하지 않았다. 

이러한 약점을 보완해 주식 종목을 기초자산으로 하면서도 하락폭은 제한하면서 상승폭을 무제한으로 열어주는 상품이 턴어라운드형 ELS 이다. 턴어라운드형 ELS는 기초자산 종목이 1년 후 평가일에 시작 기준일보다 하락해 손실을 보더라도 원금의 95%를 보장한다. 

턴어라운드 ELS는 ‘밀짚모자는 겨울에 사라’라는 증시 격언에 따라 상품 구조를 맞춘 형태로 설사 한 종목이 예상과는 달리 큰 폭으로 하락해 주가가 반토막이 난다고 해도 최대 손실 폭은 5%로 제한되고, 상승폭이 무제한으로 열려있어 투자자들에게 제한된 위험만을 감수하면서 경우에 따라 높은 이익창출도 기대해 볼 수 있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