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 투데이=이진영 기자] IBK기업은행은 글로벌 금융위기로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의 이자 부담 완화를 위해 지난해 4월부터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했던 ‘중소기업 대출금리 인하’를 6개월 연장한다고 6일 밝혔다.

금리인하 대상 대출을 보면, △보증서 담보 대출금리 최대 1.0%p 인하 △어음할인요율 1.0% 인하 △연체대출금리 최대 3%p 인하 등이다.

보증부담보 대출 금리인하 대상은 올 들어 신규 취급하는 보증비율 80%이상 중소기업대출로서, 신용등급과 관계없이 △보증비율 90% 이상인 경우 1.0%p △80~90%미만인 경우 0.5%p를 자동 감면해준다.

보증부대출 금리인하는 총 2조원 한도로 운용하며, 업체당 평균 대출금을 2억원으로 따질 경우 1만여 개 중소기업이 금리감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할인어음의 경우, ‘중소할인 특별펀드’ 2조원을 조성해 한도 소진시 까지 운용하며, 이에 따라 기업은행과 할인어음을 거래하는 2만2천여 중소기업이 혜택을 볼 것으로 기대된다.

단, 보증부대출과 할인어음 혜택 모두에 해당하는 중소기업의 경우 둘 중 하나만 적용받을 수 있다.

또 기업고객의 연체이자율도 현행 최고 21%에서 18%로 최대 3.0%p 감면하는 조치도 함께 연장하기로 했다. 감면대상은 원금을 연체한 고객이며, 감면 혜택을 받으려면 6월 말까지 연체이자를 갚아야 한다.

한편 기업은행은 지난해 12월 기업은행은 주택담보대출 금리를 0.5%p 인하한 바 있어, 기업·개인 모두 신규 대출금리를 은행권에서 가장 낮은 수준으로 운용하게 된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