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투데이=김상범 기자] 지난해 실적부진으로 인해 증권사 영업용순자산비율(NCR)이 급락했다. 이에 최근 증권주의 상승세에 찬물을 끼얹지 않을까 하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11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자본총계 기준 상위 15개 증권사들의 평균 NCR은 469.9%수준으로, 2011년 514.5%에 비해 44.5%포인트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여기서 NCR이란 증권사의 재무건전성을 보여주는 지표로 이른바 증권사판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비율로 불린다.

증권사별로는 현대증권이 411%(-208%포인트), 한국투자증권 463%(-158%포인트), 대신증권 420%(-145%포인트), 대우증권이 535%(-144%포인트), HMC투자증권이 336%(-103%포인트)를 기록하며 가장 큰 하락폭을 보였다.

이처럼 증권사들의 NCR이 급락하면서 최근 강세 흐름을 보이는 주가에도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모이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해 증권사들의 실적은 역대 최저 수준까지 떨어진 거래대금과 지속적인 펀드환매 등으로 최저 수준을 기록했는데, 주가는 실적이 이미 바닥을 친 것이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면서 지난 연말부터 상승세를 타기 시작했다.

일부 업계관계자들은 NCR 하락 원인을 두고 실적보다는 신상품 개발에 따른 자금조달 규모가 커진 데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따라서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제한적인 수준에 그칠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NCR이 200% 아래로 내려가지만 않는다면 실질적으로 증권업계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어 그는 "최근 중소형 증권사들 위주로 NCR을 낮춰달라는 요구에 대해 금융 당국 역시 이를 적극 검토하는 등 특별한 악재로 볼 필요는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파이낸셜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