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우리 고객 유치 선두…‘최고 금리’ 경쟁 재점화

[파이낸셜투데이=황병준 기자] 재산형성저축이 출시 하루 만에 30만 계좌를 돌파했다. 첫 납입금액만 300억원으로 추산됐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16개 은행에서 재형저축이 출시된 전날 각 은행에 만들어진 재형저축 계좌는 약 30만개로 잠정 집계됐다.

1인당 1계좌를 만들었다고 가정하면 재형저축 잠재고객으로 추정된 900만명 가운데 3.3% 정도가 첫날 가입한 셈이다.

가장 먼저 연 4.6%(우대금리 포함)로 최고금리를 내놓은 기업은행이 6만5,000계좌로 가장 많은 고객을 확보했다. 우리은행도 이와 비슷한 6만5,000계좌를 유치했다.

그뒤를 국민은행 6만1,000개, 하나은행 4만개, 농협은행 1만8,000개, 외환은행 4,000개 등으로 파악됐다.

소득 증빙 자료를 출력하는 국세청 홈페이지가 장애를 일으킬 정도로 관심이 많은 점을 고려하면 가입자 유치속도는 앞으로도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납입금액은 계좌당 10만원 안팎이다. 가입 초기인 데다 여러 은행에 분산 예치할 수 있어 납입 한도(분기당 300만원, 월 100만원)에 못 미친 것으로 풀이된다.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가입 첫날 이정도의 인기를 모았다면 대단한 일” 이라며 “첫날이라 고객들도 눈치를 살핀 경향이 있고 앞으로 평균 납입액은 더욱 늘어날 전망”이라고 말했다.

은행들의 최고금리 경쟁은 출시 당일에도 계속됐다. 지방은행 가운데 광주은행이 4.2%이던 최고금리를 이날 4.6%로 전격 인상해 경쟁에 불을 지폈다.

약관 편법개정 시비로 진통을 겪었던 외환은행은 이날 4.0%인 고시금리를 4.3%로 인상하고 우대금리 0.3%를 얹어 역시 4.6%를 제시했다.

금융감독원 관계자는 “최고금리라는 마케팅 효과를 고려해 다른 은행들도 고시금리를 조정하는 방법으로 금리를 높일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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